개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음식
일반적으로 많은 개들이 건사료만 먹는다. 하지만 때때로 이러한 전통적인 식습관에 의문을 드는 것이 사실이다. 개 사료는 진짜 건강한 음식일까? 개들이 날마다 똑같은 것만 먹으면 질리지 않을까? 반려견이 개 사료를 싫어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당신의 반려견이 그런 상황이라면, 이제부터 일반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견 먹이기
개는 사실 늑대의 후손이다. 하지만 진화에 의해 개와 늑대는 매우 큰 차이점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그들의 소화기관이다. 늑대는 육식 동물이지만 개는 잡식 동물로 바뀌었다.
따라서 개의 식사의 기본은 여전히 육류지만 채소, 과일, 곡물 등의 다른 영양소도 필요하다. 일반 개 사료는 이러한 모든 음식을 함유하고 있고 그 중에는 특히 개의 흥미를 자극하는 사료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몇 가지 다양한 선택 사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모든 개 사료에 개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가격이 매우 싼 사료의 경우 과도한 곡물과 채소를 함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육류의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반면, 비싼 사료의 경우 실제 개에게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육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도 하다. 사료 포장에 표시된 성분을 잘 확인한 다음 반려견에게 가장 적합한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사료를 자연스럽게 바꾸는 법
전통적 건사료를 대체할 바프 식단
바프(BARF) 식단은 날 음식을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익힌 채소와 파스타와 같은 익힌 곡물이 약간 첨가될 뿐이다. 이 식단은 반려견이 야생에서 살았다면 주식으로 삼았을 날 고기, 뼈, 내장을 재료로 사용한다.
이런 식단에는 매우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음식의 양이나 영양 균형을 반려견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반려견에게 물어 뜯고 찢는 본능을 사용할 기회를 주는 것도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날 음식은 다양한 식감과 맛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식단에는 매우 중대한 단점이 2개 있다. 첫 번째는 영양 균형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반려견이 필요한 필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있고 음식 양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냉동 바프
바프의 두 번째 단점은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쁜 일상을 가지고 있는 보호자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그런 보호자들을 위해, 업체들은 모든 필수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된 음식을 냉동해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식단처럼 보이지만, 사실 바프와 동일한 식단이다. 집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리 다 만들어져서 냉동 판매되는 것이라는 사실만 제외하면 말이다.
냉동 제품을 구입한 다음, 보호자는 반려견의 몸 크기와 필수 영양분을 고려해 적절한 양으로 나누어 주기만 하면 된다. 냉동실에서 꺼내서 해동시킨 다음 반려견에게 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의 사료를 구입할 때 OCU를 활용하자
건조 음식
건조 음식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조리되어 건조, 포장을 거친 혼합 음식이다. 이런 음식을 선택했다면 포장에 적힌 이용 방법을 잘 따라야 한다. 어떤 것은 뜨거운 물, 어떤 것은 차가운 물이 필요하다. 그리고 물의 온도에 따라 준비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포장만 보면 그냥 평범한 일반 개 사료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건조 과정을 거친 매우 다른 종류의 사료이다. 다시 수분을 머금게 해주면 부드럽고 맛있으며 거의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자연식이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음식은 나이가 많은 개 또는 치아 문제가 있는 반려견에게 적합하다. 건사료에 비해 씹는 것이좀 더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빨에 음식 찌꺼기가 남아서 나쁜 입냄새가 날 수도 있다.
따라서 식사를 마치면 이빨을 닦아주거나 깨끗한 뼈를 주어서 그것을 씹으며 입안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반 사료를 대체할 음식 만들기
시중에서 개 사료를 판매하기 전, 개들은 집에서 사람들이 먹다 남은 것 또는 보호자가 반려견을 위해 만들어준 음식을 먹었다.
이것은 여전히 반려견에게 줄 수 있는 음식이고 일반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선택이다. 다만, 개에게 위험한 재료들도 있다는 사실만 기억하면 된다. 따라서 소금, 기름, 설탕, 튀긴 음식, 조리된 음식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반려견을 제대로 먹이고 있는 것인지 걱정된다면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개는 잡식성 동물이다. 이 말은 이들이 모든 음식을 다 먹는다는 의미이다. 육류는 물론, 이들은 과일과 채소도 좋아한다. 따라서 보호자가 직접 집에서 적절한 재료를 사용해서 영양이 풍부한 자연식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매일 똑같아서 질리는 개 사료를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대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