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GoPro)로 기록한 한 마리 유기견의 일상
우리는 다른 어느 것보다 동물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비록 동물에 대한 좋은 발견이 아닐지라도 말이다. 동물들의 이야기가 암시하는 것은 무엇이며, 유기된 동물들이 익숙치 않은 삶을 살아가게 될 때 무엇을 느끼는지 알리고자 한다. 이 모든 것은 고프로(GoPro) 카메라로 기록한 유기견의 일상 덕분이다.
빈곤국, 인도
인도는 빈곤에 시달리는 국가이다. 가난에 대해 생각하면 굶주림에 죽어가는 아이들과 사람들의 생생한 이미지가 떠오를 것이다. 이것이 보통 많은 곳에서 일어나는 일이긴 하지만 결코 입에 오르지 않는 다른 피해자도 있다. 바로 동물들이다.
인도가 처한 어려운 상황 때문에 많은 이들은 동물들을 버린다. 그들 스스로에게 먹을 음식을 구하는 것도 어려운데 어떻게 그들이 기르는 동물들을 먹일 수 있겠는가?
이는 슬프지만 사실이다.
한 유기견 이야기
한 장의 사진이 수천 가지의 말을 한다고 한다. 비록 개들은 말을 하지 못하지만 고프로(GoPro) 카메라가 우리가 알고자 했던 것 이상으로 이 개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기에 충분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을 더하면, 고프로는 누군가의 머리나 또다른 신체 부위에 부착할 수 있는 작은 카메라이다. 이는 파노마라식 이미지를 찍을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이것은 표준 사진보다 더 넓은 전경을 포착한다. 이 때문에 이 실험에 고프로 카메라가 선택되었다.
모두를 위한 세상(World for All)이라는 인도의 한 단체는 이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위험에 처한 동물들을 지켜봤다.
인도의 봄베이(Bombay)에는 25만 여의 유기견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너무 높은 숫자가 아닌가! 이 실험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것을 알고 입양을 권유하기 위한 것이다.
왜 고프로여야 하는가?
이 아이디어는 인도 거리에서 유기견의 삶이 어떤 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나라에 있는 유기견 중 하나에 고프로를 다는 것이었다. 그 영상을 보면 마음이 찢어지게 아플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방식으로는 표현할 수가 없다.
이 이미지에는 단 한마디의 말도 나오지 않지만 확실하게 보이는 것은 개 한마리가 쓰레기와 더러운 것들로 가득찬 거리 한 가운데서 쉴 곳을 찾는 모습이다.
탐색하는 내내 개는 길목에서 수만 가지 종류의 장애물과 마주한다. 불행히도 한 마리의 떠돌이 개는 많은 것들을 계산하지 못한다.
길을 가다가 작은 틈을 통해 떨어진 먹을 수 없게 막힌 구제할 수 없는 쓰레기를 발견한다. 또한 물 양동이를 던지는 사람들과 이리 오라는 손짓을 하며 술 기운을 얻은 주정뱅이들에게 다가가면 얻어맞을 뿐이다. 물론 개들을 자동차로 치는 것을 신경쓰지 않는 분노로 가득 찬 운전자들도 있다.
유기견 입양
인도가 엄청나게 많은 수의 유기된 동물이 살고 있는 유일한 국가는 아니다. 안타깝게도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흔한 악이다. 그렇기 때문에 입양이 너무 필요하다.
불행히도 이 강아지의 경우가 독특한 것은 아니다. 많은 유기동물이 그들이 살던 집에서 버려지는 불운에 대해 탓할 시간이 없다. 그들은 이미 그들의 삶이 끊어질 수 있거나, 최악인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음식을 공급받지 못하는 수많은 위험 속에 살고 있다.
유기견이 처한 위험
많은 유기견들이 탈수나 배고픔으로 죽으며, 일부 다른 개들은 생각없이 해를 끼치는 파렴치한 사람들에게 학대 당하는 희생양이 된다.
우리는 이미 위기 속에 던져진 동물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말했다. 그들은 심지어 끈적끈적한 것들로 뒤집어 쓰거나 치료받지 못하는 질병에 걸리기도 한다.
그들을 버리는 주인들의 잔인함으로 고통을 받은 것에 더해, 동물을 괴롭히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또 다른 이들의 잔혹함으로 고통받는다.
여전히 입양하려는 생각을 망설이는가? 더이상 생각하지 말고 실천하자!
이미지 제공: www.actitudfe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