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구강과 치아 관련 질병은 대개 치아와 잇몸에 쌓인 치태가 원인이다. 반려묘의 구강 청결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구취를 풍긴다.
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반려묘의 치아 질환은 무척 불편하고 고통스럽다고 한다. 미리 고양이의 구강 청결에 신경을 써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게 돕도록 하자. 

고양이의 구강 청결이 중요한 이유

구강 청결은 종에 상관없이 건강의 기본이다. 고양이의 구강 청결 유지가 필수인 이유는 과다한 구내 미생물 생성을 예방하고 소화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다. 구강과 치아 관련 질병은 대개 치아와 잇몸에 쌓인 치태가 원인이다. 반려묘 구강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구취를 풍길 것이다.

구강과 치아 관련 질환은 대부분 불결한 치아 위생이 원인이다. 매일 양치질을 해야만 치태와 치석이 생기지 않는다. 다시 말하지만 고양이의 구강 청결은 건강의 기본이다.

치태와 치석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고양이는 치아와 잇몸에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기 때문에 입안에 온갖 종류의 박테리아가 자라기 쉽다.

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음식물 당분과 박테리아가 결합하면서 치태를 형성한다. 치태는 잇몸과 치아에 들러붙어서 생기는 무색의 끈적한 막이다. 치태가 생기면 내부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워지며 치아의 석회 성분을 녹이고 독소로 잇몸 염증을 일으킨다.

치태를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고양이 침에 함유된 무기질 성분과 섞여서 단단한 치석이 된다. 치석이 생기면 박테리아는 치아에 완전히 정착해서 치아 석회 성분을 먹으며 충치를 일으킨다.

고양이의 치석 제거법

치태가 굳어져서 치석이 되면 평범한 칫솔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고양이 치아 전문의를 찾아가서 수면 마취를 한 다음 수술을 받아야 한다. 수술의 종류나 정도, 회복 기간 등은 치석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 다르다.

구강 청결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다. 반려묘가 병원을 오가며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하는 간단한 관리법을 소개하겠다.

구강 청결의 기본은 균형 잡힌 식단

불균형한 식단은 구취, 비만, 소화 문제는 물론 당뇨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반려묘를 위한 균형 잡힌 식단은 반려묘의 나이와 체구에 크게 좌우된다. 또 알레르기, 비만, 비뇨계나 간 질환이 있는 반려묘라면 처방 사료를 구매해서 먹일 수도 있다.

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요즘은 치태 형성을 막아주는 여러 고양이용품이 있지만 매일 양치질은 필수로 해줘야만 한다.

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위한 양치질 비법

1. 어릴 때부터 시작한다

사람처럼 고양이도 어릴 때부터 매일 양치질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최대한 빨리 1개월령이 되기 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고양이용 구강 청결 용품 사용하기

사람이 쓰는 치약은 고양이 치아의 석회질을 손상하고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모든 연령의 고양이를 위한 치약과 칫솔이 판매하며 특히 치약은 고양이 취향에 맞게 소고기나 닭고기 맛과 향 제품을 팔기도 한다.

3. 양치질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반려묘가 양치질을 불편해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양치질을 힘들어하지 않으려면 반려묘주의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양치질을 놀이화하는 것이다. 먼저 고양이의 입과 치아에 칫솔을 갖다 댄다. 칫솔을 위협적으로 느끼지 않으면 살살 양치질을 시작한다.

4. 조심해서 양치질하기

잇몸과 치아를 구석구석 조심해서 닦아줘야 한다. 특히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고 입 안쪽까지 빠짐없이 양치질해야 한다. 작게 원을 그리면서 이를 닦아줘도 좋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