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강아지를 잃은 슬픔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집에서 반려동물의 죽음 이후에 상실감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주인만이 아니다. 만약 집에 다른 강아지가 있다면 그 강아지도 친구를 잃은 상실감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상태에 빠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다. 어떻게 상실감과 슬픔을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친구를 잃은 상실감으로 강아지가 슬퍼하고 있다는 신호
만약 그들의 친구 강아지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죽어서 강아지가 영향을 받는다면 우리는 강아지가 보내는 슬픔의 신호를 알아차릴 수 있다. 갑작스러운 식욕 감퇴 혹은 평소보다 더 많은 애정을 요구하는 제스처 등을 들 수 있다.
사람은 그 반대로 사람들과 별로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다.
강아지가 졸려하거나 그리고 평소보다 더 잠을 오래 자는 것은 또 다른 슬픔의 신호이다. 이것은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에도 적용된다. 이러한 행동을 보이면 수의사를 찾는 것이 좋다. 수의사는 가장 적절한 방법을 추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우울증은 사람들에게만 나타나는 병은 아니다. 강아지들도 우울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많은 수의사들은 강아지들이 겪는 극단적인 슬픔을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이다. 강아지의 정신적 질병을 고칠 수 있다.
친구를 잃은 이후 강아지가 잊을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
우리의 일은 강아지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될 것이다. 강아지가 행복해 할만한 특권을 허락하자. 예를 들어 주인과 함께 소파에서 아침을 맞이하게 하는 것은 어떨까.
일상은 매우 중요하다
강아지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상적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자. 긴 산책은 대다수의 강아지들이 좋아하는 추천 방법이다. 또 노는 것을 좋아한다. 이 경우, 물어 뜯을 수 있는 장남감이나 가장 좋아하는 공을 준다. 그리고 강아지와 함께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을 하며 놀아준다.
여유롭게 드라이브를 나가자
물론 많은 강아지들이 먹을 수 있는 보상을 더 선호하지만, 몇몇의 강아지들은 차를 타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슬픔에 빠진 첫 며칠간 변덕스러운 기분을 허용해주는 것은 강아지를 조금씩 위로한다.
다정하게 대하자
이 슬픔의 시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도록 강아지를 쓰다듬어주고 친절한 말을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물론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강아지가 정말 많은 관심과 신체적 접촉이 필요한 시기이다.
강아지를 따라서 슬퍼하지 말자
동물들이 매우 예민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매우 잘 받아들인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은 중요하다. 동물들은 사람들이 분출하는 감정들을 매우 많이 흡수한다. 때문에 슬픔보다는 평온함을 더 많이 발산하는 것이 좋다. 특히 주인이나 강아지에게 아주 슬픈 상황일 때 말이다.
만약 남은 강아지가 우리가 슬퍼하는 모습을 본다면 우리를 따라서 더 큰 슬픔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우리를 주인 혹은 리더로 믿고 따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주 깊은 슬픔에 빠진다 할지라도 강아지들에게 남은 우리의 살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산책과 놀이는 다시 시작되고 상호적으로 서로를 보듬어야 한다.
친구를 잃은 강아지의 슬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들이 맞닥드리는 고통의 단계 가운데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단계들이 있다. 부정, 분노, 타협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용이다.
강아지나 반려동물들이 경험하는 고통에도 다양한 형태와 단계가 있다. 감정적으로 혼란스러움은 그들의 일상에 발생한 변화와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것은 무리 생활에서의 변화와 관련이 있고 우울함에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죽은 강아지가 그룹의 리더였다면, 분명 남은 강아지들은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리덕 역할을 하는 강아지가 변했기 때문이다. 다른 독립적 강아지들과 연관되어 있을 때 분명해진다. 그들은 쉴 새 없이 그들을 향해 짖을 지도 모른다.
이 강아지는 자신이 찾은 새로운 자유에 대해 공고히 하려고 하는 것이거나, 혹은 다른 강아지들을 위협하기 위해서 짖는 것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