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청각 장애를 진단하는 방법
전화벨 소리에 개가 반응하지 않는가?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아마도 반려견은 당신의 소리를 들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많은 개들이 난청을 앓고 있기 때문에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개의 청각 장애 증상을 인식하는 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청각 장애는 유전적 요인이나, 감염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나이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개가 나이를 먹으면서 서서히 청력을 잃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자신의 개가 청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 채지 못한다. 개가 청각을 완전히 잃지 않는 한, 청력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다. 개가 청력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내는 좋은 방법은 집에서 개의 관심도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개의 관심 얻기
개가 당신을 보지 않을 때, 소리를 내 보자. 개가 청각만을 이용하여 당신에게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해 보자. 즉, 공기의 움직임이나 진동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 키를 누르거나 라디오 나 TV 볼륨을 높여 보자. 개가 이런 소리에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가 있다.
또 개가 잠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조용한 목소리로 개를 부르기 시작해 서서히 목소리를 높여 보자. 청각을 반 정도만 잃었으면 결국에 응답할 것이다.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개는 청력을 잃은 것이다.
귀 하나만 청력을 잃었다면, 소리가 어디에서 나는지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반려견은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어쨌든, 개가 청력을 상실하고 있다고 의심되면 동물 병원으로 직행하자.
개의 청각 장애 진단 기술
개의 청각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된다면, 집에서 몇 가지 시도로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수의사들이 올바른 도구로 더욱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진단해 줄 것이다.
진단을 위해 수의사는 일반적으로 BAER 테스트, 즉 뇌간 청각 유발 테스트를 사용하여 일련의 소리에 반응하는 개의 뇌 활성을 평가한다.
BAER 테스트는 전극을 귀와 머리에 연결한다. 그런 다음 클릭 소리를 적용하고 대뇌 반응을 측정한다.
또한, 고막과 중이의 기능을 평가하는 긴장 측정(tympanometry)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청각반사시험을 통해 큰 소리에 반응하는 귀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귀음향방사 검사(Otoacoustic emissions tests)는 개들의 난청을 진단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유모 세포를 자극하여 반응을 평가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반려견이 청력 상실로 고통을 받는지 아니면 한쪽 귀에만 상처를 입었는지, 청력이 어느 정도인지 여부에 따라 개의 난청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의 청각 장애 증상
개가 청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몇 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큰 소리에도 잠에서 깨지 않는다.
- 예전처럼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
- 이름을 불러도 오지 않고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은 반려견이 청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다.
강아지의 난청
강아지의 난청을 나타내는 행동이 있어 유념해서 지켜보아야 한다. 강아지가 난청을 겪고 있어서 다른 개의 고통을 감지하지 못할 때 다른 개를 심하게 물기도 한다. 또한 엄마 개, 형제자매 개가 움직이는데도 일어나지 못하, 청각장애가 있다는 표시일 수 있다.
난청인 개가 일부 난청인지 완전히 들리지 않는지 확인해야 하고, 다른 면에서는 건강한지 확실히 검진을 받아야 한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난청이더라도 반려견은 여전히 행복하고, 활발하고, 애정이 가득하고, 충성스러울 것이다.
난청인 강아지를 입양할 생각이라면 다른 강아지와 다를 바 없다. 단지 당신의 말을 들을 수 없을 뿐이다. 난청인 개가 성격이 안 좋거나 공격적이라는 소문에도 신경 쓸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