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귀를 청소하는 방법
귀는 개의 몸에서 가장 예민한 부위에 속하며 동시에 가장 쉽게 더러워지는 부위이기도 하다. 그리고 더러워지면 바로 감염될 수 있다! 개의 귀를 청소하는 법을 배워서 악취, 붉어짐, 박테리아 형성을 미리 예방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개의 귀를 청소해야 하는 시기는 언제일까?
개의 귀 위생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은 털이나 다리, 입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의 귀는 감염에 취약하고 매우 예민한 부위이므로 개의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주일에 한 번, 적어도 한 달에 두 번은 귀를 검사할 것을 권한다. 검사 주기는 귀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예컨대, 코커스패니얼과 도베르만의 귀는 다르다.
일부 견종은 귀 감염에 더 취약하다. 예를 들면, 바셋하운드 같은 견종들은 처지고 ‘덮인’ 귀를 지니기 때문이다.
또한, 귀에 빗물이 들어갔거나 바다나 수영장에 다녀왔다면 귀를 꼭 청소해주어야 한다. 귀 감염의 외부 요인으로는 개가 가는 장소와 하는 활동 역시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바다에 다녀왔다거나 공원에서 흙으로 더러워졌거나 진흙탕에서 뒹굴었다거나 하는 등의 요인이 있다.
개의 귀를 청소하는 팁
감염 및 세균과 박테리아 형성을 예방하려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귀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목욕 시간을 활용하고 목욕이 끝난 후에는 귀를 꼭 잘 말려주어야 한다. 다음은 귀를 청소하는 팁을 추린 것이다.
1. 귀를 세심하게 살핀다
개의 눈높이에 맞추어 앉아 귀를 들어 올린다. 귓밥만 있는지, 흙이나 모래 등 더러운 것들이 있는지 살핀다. 이 경우에는 혼자 귀 청소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고름이 나오고, 부위가 매우 붉고, 갈색이나 회색이나 노란색의 꾸덕꾸덕한 귓밥이 보이거나 피가 보인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내원한다. 감염된 것일 수 있으므로 귀에서 심한 악취가 날 수도 있다.
2. 진드기나 이물질을 찾는다
개의 귓속에는 다양한 생물이 기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진드기가 살 수도 있다! 특히 반려견이 풀이나 흙이 있는 장소를 자주 간다면 귓속에 미생물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진드기가 있다면, 솜을 알코올에 적셔 진드기 위에 대고 피부에서 떨어지도록 몇 초간 누른다. 힘으로 떼어내려 한다면 개를 다치게 할 것이다.
3. 전용 청소액을 구매한다
반려동물용품점에서는 개의 귀 청소를 위한 전용 용액을 판매한다. 많은 제품이 알코올을 사용하지만, 알코올 함유 제품은 귀 외부에만 사용할 것을 권한다. 내부에는 부작용이 없는 용액이 더 좋다.
4. 뭉친 솜을 사용한다
솜을 뭉쳐 청소 용액에 적시고 아주 조심스럽게 귓속으로 집어넣는다. 귀의 표면만 청소해야 하므로 솜이 고막까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보이는 더러운 것과 찌꺼기들을 다 제거한다. 완전히 제거하려면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 개의 피부에 상처를 내지 않고 개가 가능한 한 가만히 있게 하려면 매우 조심해야 한다는 걸 기억하자.
5. 귀를 세척한다
수의사가 그렇게 권한다면, 앞에서 사용한 용액으로 귀를 세척함으로써 귓구멍 깊숙이 자리한 귓밥과 더러운 것들을 제거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용액 병의 끝부분을 귀에 대고 액체가 나오도록 병을 누른다. 귀를 조심스레 마사지해주고 머리를 숙여 귓밥 등 이물질이 섞인 액체가 흘러나오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를 끝낸 후에는 개의 귀에서 멀리 떨어질 것을 권하는 바다. 왜냐하면, 청소가 끝난 후 개가 보일 첫 번째 반응은 머리를 양쪽으로 흔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반응이므로 걱정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