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반려묘를 어떻게 고를까?
2분
고양이를 입양하고 싶다고 결정했다면 어떤 고양이를 고를지 생각해볼 차례다. 나에게 맞는 반려묘를 어떻게 고를까? 우선 크기, 나이, 품종을 골라야 한다. 먼저 다음 간단한 질문들에 대답해보자.
- 어떤 크기의 고양이를 원하는가?
- 어떤 종류의 고양이가 가장 매력적인가?
- 독립적인 고양이, 집고양이 중에 어떤 고양이를 선호하는가?
- 고양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고양이는 어떤 활동을 즐길까?
이 질문들에 잘 대답했다면 동일하게 중요한 요소가 남았다. 바로 생활습관이다. 반려묘를 고르는 일은 우리의 취향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하다.
반려묘를 고를 때 참고 사항
- 라이프스타일: 반려묘를 고르면 우리의 인생은 180도 바뀔 수도 있으므로 이에 적응할 수 있어야한다. 마치 신생아가 집에 오는 것과도 비슷하지만 물론 동물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기에 조금 더 수월하겠다. 중장년층에게는 성묘가 좀 더 차분하고 훈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하다.
일하는 시간이 길다면 독립적인 고양이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 때 반려묘가 실내외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하고 원할 때 식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반려묘가 아이의 친구이길 바란다면 좀 더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반려묘 고르는 것이 좋겠다.
- 품종: 반려묘를 고르기 전에 여러 품종에 대해 조사를 해보기를 추천한다. 많은 사람들이 순수혈통을 찾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모든 사람들과 항상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다. 또 순수품종은 질병의 위험이 더 높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품종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해당 품종의 요구 사항도 파악해두자.
- 일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 예를 들어 어린 고양이는 백신과 구충을 해야하고 성묘는 의약품 관련 지출이 있을 수 있다. 반려묘를 이미 결정했다면 펫샵과 동물 병원에서 여러 비용 관련 상담을 할 수 있다.
- 집 안의 환경: 반려묘를 고를 때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바로 우리의 집이다. 집고양이를 원한다면 실내에 반려묘가 놀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어야한다. 하지만 반려묘가 실내외 출입이 가능하도록 만든다면 집 안에 그런 통로가 있도록 구조를 만들어놔야한다.
입양할 반려묘를 고르는 방법
고양이에게 가족이 없을 경우가 가장 바람직하다. 그래야 안전하게 고양이를 입양할 수 있고 감사함이나 충직함도 더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경우라도 반려묘를 고를 때부터 입양까지는 다음 정보를 꼭 확인하기 바란다.
- 고양이의 과거: 고양이를 입양한다면 쉼터에 어떻게 오게 됐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배경이야기로 반려묘의 행동과 병력 및 백신이나 치료사항까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 습관: 고양이의 습관은 입양 전에 꼭 확인해야할 사항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무엇을 언제 먹는지, 배변 훈련은 되어있는지 등을 알아보면 된다. 또 잠자는 방법이나 장소 관련 훈련을 받았는지도 정보도 도움이 된다.
- 사회화: 반려묘 고르기 전, 고양이가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리는지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해당 반려묘가 이미 집고양이라면 묘주 가족과 잘 어울리는지 파악하고 아이가 있다면 어린 고양이가 더 적절하다. 집에 이미 다른 반려동물이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반려묘를 고르기 전 미리 상담하고 입양을 고려한다.
반려동물에게는 각자 다른 습관이 있듯이 요구사항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성묘는 어린 고양이보다 관심이나 약, 비타민 등이 더 필요할 수 있다.
반려묘 고르기 후 실내외를 자유롭게 드나들게 할 예정이라면 벼룩 제거와 중성화도 고려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