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노란 토를 하는 원인과 동반 증상
2분
개가 노란 토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기름진 식단이나 풀을 많이 먹은 것의 결과로 나타난다. 반려견의 소화 기관 건강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개가 노란 토를 하는 원인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알아보자.
개는 무엇을 토하는 것일까?
반려견이 게워내는 노란 물질은 담즙이다. 간에서 생겨나는 이 분비물은 음식이 소화되기 시작할 때까지 쓸개에 저장되어 있다가 상소화 작용이 시작되고 나면, 담즙은 소장으로 흘러나와 소화를 마무리한다.
담즙은 물, 레시틴, 콜레스테롤, 탄산수소 나트륨, 담즙 색소와 담즙산염으로 구성된다. 반려견이 토를 할 때는 담즙이 소장에서 위로 넘어온 경우다. 이 현상은 반려견이 기름진 음식을 먹었거나 풀을 과하게 먹었을 때 주로 발생한다.
개가 노란 토를 자주 한다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섬유질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없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
노란 토와 관련 있는 질병
식단을 바꿨는데도 반려견의 구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발견되지 않은 질병이 있는 탓에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다. 가장 흔한 질병은 다음과 같다.
- 궤양, 기생충 감염 및 특정 부류의 암 등 위장병: 담즙의 산성이 식도를 자극하여 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질병은 불독, 리트리버, 소형견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 췌장염: 소화 기관에 인슐린과 글루카곤 같은 분비물과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췌장염은 기름진 음식을 먹어서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은 복통, 설사 및 담즙이 든 노란 토가 있다.
- 장폐색: 뼈, 장난감, 공 등이 뱃속에 쌓여서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다. 반려견이 장폐색을 앓는 것 같아 보인다면, 가까운 24시간 응급실로 향하도록 한다.
- 알레르기: 반려견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라면, 첫 번째 소화 작용이 끝난 후 담즙이 든 노란 토를 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식단의 갑작스러운 변화 탓일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점점 고쳐나가면 된다. 개 역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자주 먹는 음식임에도 그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어떤 경우든, 반려견이 담즙을 토하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동물병원에 연락을 취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다. 반려견이 오랜 시간 먹지도 마시지도 못한 탓에 너무 약해지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빨리 병원에 데려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