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견이 설사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의 설사를 치료할 수 있는 가정 치료법이 있기는 하지만, 구토, 식욕 저하, 내장 통증, 체중 감소와 함께 설사가 진행되거나 혹은 피가 섞여 있는 경우와 같이 증상이 심해지면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노견이 설사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Eugenio Fernández Suárez

작성 및 확인 수의사 Eugenio Fernández Suárez.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나이 많은 동물들이 용변을 보거나, 특히 설사를 할 때 어려움을 겪는 것은 흔한 일이다. 노견이 설사를 하게 되는 원인은 대개 어린 개들의 경우와 다소 다르다.

이 글은 가벼운 설사를 치료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설사가 구토나 피가 섞인 설사 또는 체중 감소와 같이 더욱 심각한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반드시 수의사에게 반려견을 데리고 가야 한다.

왜 노견이 설사를 할까?

노견이 설사를 하는 경우, 이는 급성 또는 만성일 것이다. 때때로 좋지 않은 식사의 결과로서 생기는 급성 설사의 경우, 며칠 동안만 지속하는 반면, 만성 설사는 몇 주 동안 지속하는 만성적인 과정이다.

노견의 설사에 관해서, 이러한 노인성 동물들은 어린 동물들과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개의 연령대에 맞게 여러 번 질 좋은 음식으로 바꾸는 것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다.

다른 경우에는, 개의 음식을 바꾸는 것이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은 개가 설사에 걸리지 않도록 어떻게 음식을 바꾸어야 할지를 고려해야만 한다.

노견이 설사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노견의 설사에 경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비록 강아지보다 덜 흔하게 발생하기는 하지만, 기생충 감염에 의해 설사에 걸릴 수는 있다. 그러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려동물에게 구충제를 주어야만 한다.

노견들은 보통 강아지들처럼 불안해하지 않는다. 하지만, 개가 산책하는 동안 발견한 것을 먹고 마시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반려견이 설사하는 것을 막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이 웅덩이 물을 마시거나 쓰레기나 다른 개들의 배설물의 냄새를 맡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언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할까?

반려동물에게 안전한 가정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은 흥미로울 수도 있으나, 대부분 질병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글에 의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수의사를 찾아감으로써 해결된다.

만약 설사에 피가 있거나 너무 물기가 많다면, 가능한 한 빨리 수의과 병원에 데려가야만 한다.

구토를 동반한 설사 증세가 있는 개

또한, 설사는 구토를 동반할 수도 있다. 반려견에게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약 반려견이 먹지 않거나 복통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도, 반드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만 한다.

설사하는 노견을 위한 가정 치료법

가벼운 설사라면, 반려견은 잃어버린 수분을 회복하기 위한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만 한다. 게다가, 위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하루 간 단식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반려견이 정상적으로 먹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만 이렇게 한다.

설사하는 개가 먹어야만 하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또한, 진료소에서 판매하는 활생균을 사용하거나, 비록 반려견에게 반드시 제한된 양으로만 주어야 하긴 하지만, 자연적으로 활생균을 함유한 천연 요구르트나 케피르를 먹여보자.

만약 반려견이 며칠 안에 회복되지 않는다면, 설사는 단순한 소화 불량이나 가벼운 중독보다 더 심각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반려견을 수의사에게 데려가야만 한다.

소화 불량이나 소화 장애가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노견의 설사는 일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문제 또는 심지어 종양과 같은 더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설사를 가볍게 여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늘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