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오늘은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유용한 조언들을 알아보자. 개들은 의도치 않게 주인이 눈치채지 못할 수 있는 많은 질병에 걸릴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일 것이다.
다수의 개가 가지고 있는 많은 양의 털로 인해, 피부 관련 이상 징후를 발견하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피부 질환은 치료하기가 훨씬 더 어려울 수 있다. 그
개의 다양한 피부병
일부 질병들은 상당히 심각한 피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다.
옴(흡윤개선)
옴의 원인은 동물의 피부를 침범하여 그 위에 번식하는 기생충이다. 그로 인해, 감염된 동물은 결국 수백, 심지어 수천 마리의 기생충이 피부를 기어 다니게 된다. 옴은 필연적으로 동물을 가렵게 하여 긁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한다.
긁을 때, 개들은 스스로 상처를 낼 수 있고 심각한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동물에게 많은 고통과 가려움을 줄 것이다. 만약 이 병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반려동물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 될 견딜 수 없는 악순환이 될 것이다.
곰팡이
만약 반려견이 피부 질환이 생겼다면 그 원인은 곰팡이 감염일 것이다. 피부 균은 염증과 각질을 일으킬 수 있다. 흡윤개선과 같이, 곰팡이는 전염성 질병이다. 따라서 여러분이 집에 다른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면, 그들을 감염된 개로부터 멀리 떨어뜨려야만 한다.
음식 알레르기
사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음식 알레르기는 개들에게 발진이나 피부 질환을 가져다줄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에 걸린 개는 멈추지 않고 긁어서, 더 많은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긁힘이나 발진 외에 콧물과 눈물이 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피부염
피부염을 일으키는 많은 종류의 알레르기가 있다. 사실, 피부염은 개에게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이다. 피부염은 개에게 많은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 병을 앓고 있는 개는 긁는 것을 분명히 멈추지 않을 것이다.
주인들은 개들의 발톱을 깎을 때 실수로 쉽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심지어, 때때로 주인들은 개의 발톱에 피가 나게 할 수도 있다. 개가 접촉하는 잔디, 집 안의 먼지, 진드기, 또는 습도 모두 결과적으로 발진과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농피증
농피증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모낭 근처의 부위에서 일종의 고름 “화산”을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이런 세균은 습하고 지방이 많은 부위를 찾기 때문에 가장 많이 발견되는 부위는 항문, 음문, 코, 입술이다.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생겼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다. 의사는 반려견이 어떤 종류의 질환을 가졌는지, 그리고 무엇이 그 병을 유발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적절한 검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의사는 반려견에게 그의 질환을 위한 가능한 최선의 치료를 해줄 것이다. 치료는 반려견의 상태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나 다른 유사한 약들을 포함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반려견을 돕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일이 있다.
- 개가 자신을 다치게 하지 않도록 막는다. 피부 질환이 유발하는 가려움증은 반려견이 스스로 너무 많이 긁어서 의도하지 않게 자신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 반려견이 긁고 있는 부위에 천을 씌울 수 있다. 양말이나 티셔츠 등을 사용해도 좋다. 다만, 확실하게 묶자, 그렇지 않으면 반려견이 그것들을 쉽게 떼어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감염된 부위에 크림을 바른다. 반려견의 수의사에게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한 크림을 처방해 달라고 부탁하자. 개가 긁는 것을 막을 수 있게 가능한 한 자주 발라라.
- 젖은 수건을 사용한다. 만약 반려견이 피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젖은 수건은 고통을 약간 덜어주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이다. 차가운 물에 적신 수건을 개 위에 올려놓고, 더는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너무 세게 누르지 않도록 한다.
- 개를 데리고 산책하러 나가자. 가끔, 반려견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면 그의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러니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하러 나가 그와 함께 놀아라. 이는 그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그가 한동안 가려움을 잊도록 도와줄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만약 반려견이 피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다. 기다리지 말자. 반려견의 수의사가 질병을 진단하게 하고 가능한 한 최선의 치료를 받게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einoso, S. (2017) Identificación de dermatopatías fúngicas en perros. (Tesis de grado, Universidad Politécnica Salesiana).
- Brazia, P., Queralt, M., Fondati, A. & Pulgdemont, A. (2000). Alergia e intolerancia alimentaria en el perro y el gato. Consulta Difus. Vet., 8 (72), 9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