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빗질을 싫어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019년 3월 21일
반려견의 털의 위생에 있어 빗질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빗질은 개의 털을 빛나게 하고 좋아 보이게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그러므로, 점차 개들이 빗질에 더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려견이 주인을 얼마나 사랑하는지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빗을 손에 든 주인을 보자마자, 반려견은 도망친다! 반려견의 목욕을 막 마쳤든, 아니면 단순히 반려견 손질을 하고 있었든 간에, 개들은 항상 도망간다. 만약 반려견이 빗질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런 습성을 바꿀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반려견이 빗질을 싫어한다면?

빗질은 반려견의 위생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빗질은 죽은 털을 제거하고, 개들의 털을 깨끗하고, 빛나고, 전반적으로 더 상태가 좋아 보이도록 만든다. 또한 각질이나 비듬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반려견을 손질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빗질을 어떻게 해줘야 할지 궁금할지도 모르겠다. 이 글을 통해, 반려견 빗질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빗에 익숙해지도록 만든다

만약 반려견이 빗이 등장할 때마다 무서워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들을 “친구가 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반려견이 빗을 자주 보게 하자. 빗을 바닥에 놓고 그 주변에 간식이나 강아지 비스킷을 둘러놓는다. 반려견이 가까이 가서 냄새를 맡고 비스킷을 먹게 하자.

일단 먹을 것이 더 남아 있지 않다면, 반려견은 빗을 가지고 놀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반려견에게 강요하지 않고 그들이 빗에 가까이 가고 싶은지 스스로 결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려견이 흥미를 느끼는 물건 중 하나가 되어야 하므로 빗을 줍지 말자. 곧, 개들은 빗의 존재에 익숙해질 것이고 두려워할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반려견이 빗질을 싫어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빗을 확인한다

어떤 빗을 사용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아마도 그것들은 반려견에게 적합한 빗이 아닐 것이다. 개털빗이라고 해서 모든 개에게 다 적합하지는 않을 것이다. 빗은 개의 크기, 털의 종류, 그리고 털의 길이에 따라 다르다.

올바른 빗을 고르기 위해서는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수의사는 빗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정확한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잘못된 빗은 반려견을 다치게 할 수 있으며, 그것이 개들이 항상 도망치는 이유일 수도 있다.

빗질을 할 만한 알맞을 때를 고른다

지금 올바른 빗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해서, 반려견을 바로 빗질하지는 말자. 빗을 평상시에 여러분이 앉는 곳 가까이에 숨기는 것이 좋다. 반려견이 여러분에게 접근하기까지 분명히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그 다음, 개를 가까이 데려와서 쓰다듬어 주고 침착해졌을 때, 개를 쳐다보지 않고 부드럽게 빗질을 시작하자. 먼저 손을 이용해 빗질을 시작한 후, 그다음에 빗을 사용할 수도 있고, 혹은 반려견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그 순서를 바꿀 수도 있다.

반려견을 빗질하는 방법에 주의한다

반려견은 빗질하는 방식 때문에 빗질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 때때로, 사람들은 자신의 반려견을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아주 천천히 빗질하기도 한다. 혹은, 너무 빠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반려견이 빗질을 싫어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털의 종류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빗질해야 할 수도 있다. 어떤 개들은 털이 쉽게 엉켜서 같은 방법으로 빗질하면 안 된다.

엉킨 털을 먼저 없앤다

만약 반려견의 털이 많이 엉킨다면, 빗질을 할 때 개들은 많은 고통을 받을 수 있다. 먼저 매듭들을 찾아 풀어 보는 것이 더 좋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에게 더 긍정적인 빗질의 경험을 주게 될 것이다.

개들의 털이 너무 엉켜있다면, 언제든지 가위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개를 오랫동안 빗질하지 않아 엉킨 부분이 너무 커졌다면, 개의 털을 잘라내야 할지도 모른다.

유연제를 사용한다

매일 반려견을 빗질하든, 목욕한 이후에만 하든, 반려견의 엉킨 털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애견용품 가게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이 제품들을 사용한다면, 빗은 반려견의 털 사이로 훨씬 더 쉽게 미끄러질 것이고 개들에게 덜 고통스러울 것이다.

개의 위생을 다루는 것은 따분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이 조언을 따른다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다시는 “내 반려견은 빗질을 좋아하지 않아.”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