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어떤 꿈을 꿀까? 개를 깨워야 할까?

2018년 10월 8일

소파에 앉아 있었는데, 반려견이 잠을 자면서 갑자기 짖기 시작한 적이 몇 번이나 되는가? 아마 여러 번일 것이고, 그때마다 개를 깨워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했을 것이다. 또한 개는 어떤 꿈을 꾸는지 궁금해할 수도 있다.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계속 읽으면서 확인해 보자.

이 주제에 대한 많은 논쟁에도 불구하고 과학적 연구는 개가 일상생활에서 꿈을 꾼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개는 어떤 꿈을 꿀까? 예를 들어, 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다른 동물을 쫓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찾는 것에 관한 꿈을 꿀 수 있다.

사람들은 개가 악몽을 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측해 보았다. 일부 사람들은 개가 자고 있을 때 움직이는 대신 짖기만 하면 악몽을 꾼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는다. 실제 이것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없다.

개들은 왜 자면서 움직일까?

수면은 서파수면과 렘수면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진다. 렘수면은 수면의 가장 깊은 형태이며 현실처럼 느껴지는 생생한 꿈을 꿀 때 나타난다.

개는 어떤 꿈을 꿀까? 개를 깨워야 할까?

사람들처럼 모든 개는 같은 빈도로 쉽게 꿈을 꾸지 않는다. 그러나 렘수면 강도는 개의 크기와 관계없이 같이 때문에 작은 개는 큰 개보다 더 자주 그리고 생생하게 꿈을 꾼다.

또한 렘수면에 들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소형 개는 약 10분, 중간 개는 약 20분, 큰 개는 약 30분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개가 꿈을 꾸면서 만들어 내는 움직임은 손발의 경련, 짖기, 위경련, 안구 경련 등이다.

꿈꾸는 개를 깨워야 할까?

꿈에서 깨어났을 때 기분이 어떤가? 아마 혼란스럽고, 어찌할 바를 모르고, 압도당한 느낌일 것이다. 특히 당신이 그 꿈을 좋아했다면 조금 화가 났을 수도 있다.

개는 주인이 여러 시간 동안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몇 분 동안 꼬리로 표현할 수 있다.

-카렌 데이비슨-

당신이 개를 깨우면 개는 똑같이 느낄 것이다. 개는 충격을 받을 수도 있고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당신을 물 수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개가 쉬려고 하는데 왜 방해하는가? 그것은 단지 꿈일 뿐이며 개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개는 당신만큼 휴식을 취해야 하므로 그것을 즐기도록 내버려 두어라.

개는 어떤 꿈을 꿀까? 항상 꿈을 꿀까?

대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렘수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가 방해 없이 30분 동안 잠을 잘 수 있거나 아무런 방해 없이 30분 동안 잘 수 있는 환경을 항상 가지는 것은 아니다. 개의 미세하게 조정된 귀와 코는 항상 주변을 감지하면서 개가 깨어나도록 한다.

개는 어떤 꿈을 꿀까? 개를 깨워야 할까?

이런 습성은 개들이 그들의 조상인 늑대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늑대는 적자생존인 적대적인 환경에서 산다. 그러므로 그들은 한쪽 눈을 뜬 채로 자야 한다. 목숨을 지키기 위해, 깨어 있는 상태로 휴식을 취해야 했다.

개가 가지고 있는 이 자연적인 본능은 영원히 남아있을 것이다. 외관상으로 개는 5분에서 20분 정도 자다가, 다시 잠들 때까지 5분간 깨어 있다. 개는 목숨을 잃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그의 타고난 수호와 보호 본능으로 인해 이런 식으로 잠을 자게 된다.

그렇게 개들은 꿈을 꾸고, 악몽을 꿀 수도 있다. 을 꾸는 것은 휴식 일부이기 때문에 개를 깨우지 말자. 꿈을 꿀 때 당신이 쉬는 것처럼 개도 마찬가지다. 개가 수면 일정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주고 방해하지 말자,

이것을 명심하면 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당신은 개를 더 잘 돌볼 수 있고 더 사랑스러운 관계를 맺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