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발정기 증상과 행동은 어떤 것일까?

2019년 4월 11일
발정기는 동물이 새끼를 낳을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발정기인 개의 증상과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개의 발정기 증상과 행동은 어떤 것일까? 발정기인 개들은 보이는 전형적인 증상과 행동이 있다. 바닥에 떨어져 있는 혈액 이외에도, 대부분의 수컷 반려견은 물론 암컷 반려견도 행동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동물은 새끼를 낳을 준비가 되면 몇 가지 행동 변화를 보인다. 보호자는 발정기인 반려동물의 신체 및 감정적 증상을 관찰할 수 있다. 지금부터 어떤 전형적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발정기인 반려견에 대해 알아야 할 것

발정기인 개들은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암컷 반려견이 임신을 위해 배란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암컷 반려견은 독특한 방식으로 수컷 개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암컷 개의 행동이 달라진다. 따라서 보호자는 바닥에 떨어진 혈액 등의 명백한 신호를 보기 훨씬 전부터 무언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개는 생후 6개월에서 8개월 사이에 최초의 발정기를 가지게 되고, 이것은 일 년에 1번 또는 2번 반복된다. 이것은 생존을 위한 것이고 개의 친척인 늑대에게서 바로 물려받은 특성이다.

발정기는 겨울의 끝 무렵 또는 봄 초기인 것이 대부분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확실하게 알 수 없다.

개의 짝짓기 기간은 최장 23일까지 이어질 수 있지만 암컷이 이 기간 내내 임신 가능한 상태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암컷 반려견의 난소 적출을 했다면 발정기가 되어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알아두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발정기에 있는 개를 목욕시킬 수 있을까?

발정기인2

개의 발정기 신호

모든 암컷 포유류는 발정기가 있고, 이 시기에 다양한 호르몬, 신체, 감정 변화를 경험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보호자는 암컷 반려견이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아침과 점심 때의 행동이 전혀 다른 매우 극심한 변화를 보일 수도 있다. 개의 발정기 증상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발정기인 개는 좀 더 애정이 넘친다

발정기가 시작되면 며칠 동안 반려견이 평소보다 좀 더 많은 애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암컷 반려견이 보호자와 밀착해있고 계속해서 쓰다듬어주길 바랄 수 있다. 또한, 너무 긴 시간 동안 혼자 두면 불안함을 느낄 수도 있다. 

2. 성기가 부어오른다

이것은 발정기인 반려견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신체적 신호 중 하나이다. 이 시기의 첫 몇 주 동안 외음부가 대체적으로 부어있다. 성기 부분의 색이 짙어지고, 자주 그 부위를 핥는 반려견들도 있다.

3. 발정기인 암컷은 수컷을 찾는다

반려견이 발정기인 경우, 원치 않는 임신을 막으려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산책을 나왔을 때, 발정기인 암컷 반려견은 동성보다 이성에게 더 접근하려 할 수 있다. 또한, 짝짓기가 가능한 상대와 가까이 가는 경우, 해당 수컷 또한 발정기인 암컷하고만 함께 놀려고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암컷 반려견의 발정기에 대처하는 법

발정기인3

4. 출혈

암컷 반려견이 발정기인 경우, 보호자는 바닥에 혈액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인간 여성의 생리와 동일하다. 이런 경우, 수컷의 관심을 끌기 위해 외음부의 염증과 함께 출혈이 있다. 

개는 냄새에 이끌린다. 따라서 수컷 개들은 암컷이 유혹하기 위해 분비하는 페로몬에 이끌릴 수 있다.

5. 발정기인 개들은 식습관에 변화가 나타난다

발정기의 개들은 평소에 먹던 음식을 먹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음식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고 식사 자체를 거부할 수도 있다.

수컷 반려견에게는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가?

수컷 개들은 암컷과 달리 발정기가 없다. 하지만 주변에 발정기인 암컷을 감지하면 행동에 변화를 보인다. 

수컷은 테스토스테론코르티솔이라고 알려진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좀 더 공격적이 된다. 또한, 쉬지 않고 많이 짖거나 밤에 하울링을 하기도 한다. 집에서 탈출하려 하거나 집안 곳곳에 소변을 싸며 영역 표시를 할 수도 있다.

동시에 집 밖으로 외출을 못하는 수컷은 우울해하고 약간 혼란스럽거나 부산해 보일 수 있다. 어쩌면 전투적이 될 수도 있다.

암컷과 수컷 반려견의 이 모든 발정기 신호를 없애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많은 개들이 무리를 지어서 길거리를 배회하는 것을 막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 Freeman, S. (2009). Reproducciòn animal. Biologì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