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마사지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2분
오늘은 반려견을 안정시킬 수 있는 쉬운 팁을 공유한다.
개는 마사지를 아주 좋아한다. 그러니 여러분의 반려견에게도 시도해보자. 이번 글의 꿀팁도 활용해보면 좋을 것이다!
개에게 마사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 모두 마사지 받는 것을 좋아한다. 마사지를 받고 나면 몸도 편안해지고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도 풀리기 때문이다. 개들도 마찬가지다.
반려견 마사지의 가장 잘 알려진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순환계에 도움이 된다. 외부 자극이 혈관을 팽창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개는 자연스럽게 수명도 늘어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 물론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도 줄어든다.
- 걱정이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개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두려움을 느낀다. 운동이 부족하거나 지루할 때도 예외는 없다.
- 질병을 발견할 수 있다. 마사지를 통해서 부종, 물린 흔적 등 기타 신체에 생긴 비정상적인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피부 속에 숨겨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주는데도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 수 있다.
- 사랑의 호르몬을 발산다. 이 호르몬은 주인과 반려견의 애정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마사지로 마음껏 즐겨보자.
- 반려견을 마사지하면서 우정과 친밀함을 키워 일상 생활에서도 삶의 질을 높여주자. 한 번 이 마사지로 그 가치를 경험하고 나면, 이런 특별한 시간을 자주 갖고 싶어질 것이다.
반려견 마사지 방법
물론 마사지로 인한 장점은 우리 반려견이 즐기는 것이지만, 어떻게 해야 그 방법을 익힐 수 있는지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음의 간단한 원리를 따라보자.
-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자. 가장 먼저 반려견이 편안하다고 느끼고, 적절한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를 고른다. 그리고 반려견이 눕는 동안 가볍게 쓰다듬는다. 주인으로서 자신의 반려견을 어떻게 어루만져야야 가장 좋을지 잘 알 것이다.
- 목부터 시작한다. 부드럽게 손가락 끝부분으로 둥그런 모양을 내면서 목을 마사지한다. 동작은 반려견의 크기에 따라 조절한다.
- 그 다음, 부드럽게 어깨 쪽으로 넘어간다. 반려견이 특별히 눈치를 채지 못하게끔 부드럽게 만져준다.
- 어깨에서 가슴, 앞다리 순으로 마사지한다.
- 그리고 뒷다리와 몸의 끝부분까지 천천히 이동한다. 반려견이 꼬리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부분은 피한다.
- 마사지 중간이나 후에 잠에 들었다면 억지로 깨우지 않는다. 그대로 마사지 후의 안정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두어도 좋다.
마사지 부위별 효과
개의 건강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의 각 부위에 따라 마사지로 얻는 반응이나 효과가 다르다고 한다. 해당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머리: 신경계와 복부에 도움이 된다.
- 귀: 스트레스와 긴장 상태에 도움이 된다.
- 등: 가만 있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한 개에게 유용하다.
- 배: 소화 관련 문제에 도움이 된다.
- 다리: 관절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고,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 가슴: 심장 기능에 도움이 되어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발: 다리의 아래 부분이 이완되고, 스스로와 주인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 뒷다리: 움직임의 범위와 유동성에 도움이 된다.
반려견에게 마사지하는 것 잊지 말자! 반려견은 주인에게 감사할 뿐 아니라, 반려견 삶의 질도 높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