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교훈: 반려동물이 가르쳐 주는 것들

2019년 3월 11일
일반적으로 동물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것은 주인인 인간의 몫이다. 하지만 사실 반려동물 역시 우리에게 인생의 교훈을 가르쳐준다. 사랑과 무조건적인 충성 같은 것이다.

훈련을 받는 것은 반려견이지만, 긴 세월 동안 함께 살다보면 우리는 반려동물에게서 매우 소중한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반려동물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어떤 가치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안 키우는 사람들과는 다른 인생을 살게 된다. 반려동물이 가르쳐 주는 인생의 교훈은 어떤 것일까?

다른 생명체의 삶을 걱정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당시에는 그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사실, 반려동물을 입양하면 경험과 관점을 모두 변화시킨다. 반려동물은 결국 주인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정리하게 된다

반려동물에게서 배울 수 있는 인생의 교훈 중 하나는 일상적인 습관의 중요성이다. 정리정돈이 엉망인 사람이라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려동물을 돌본다는 것은 그들의 생존을 책임진다는 의미이다.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한 일상의 습관들을 지키는 것은 주인에게 정돈된 생활 습관을 가지게 해준다. 

예를 들어,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털을 정리해주고 먹이고 함께 시간을 보내주어야 한다. 이 모든 의무는 반려묘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다. 또한, 이러한 임무는 미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리고 항상 해주어야 한다. 특히 훈련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더 읽어보기: 프리허그를 하는 개, 루비의 이야기

성인에게 노는 방법을 다시 한 번 가르쳐준다

때때로 어른들은 놀이가 그저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려동물을 키우게 되면 또 하나의 중요한 인생의 중요한 것을 하나 배우게 된다. 다시 한번 노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인간과 동물은 모두 즐겁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그리고 반려동물을 훈련 시키고 둘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서로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그 상호작용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놀이이다. 반려 동물을 키우는 것은 우리 안에 잠들어 있는 어린 아이를 깨울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이다.

인생의 교훈: 반려동물이 가르쳐 주는 것들

이러한 놀이는 미래에 또는 현재 부모가 될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다른 생명체를 돌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개와 함께하는 놀이지만, 그래도 이때 배운 놀이 방법은 이후에 부모가 되어서도 상당히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다.

예산 내에서 소비하기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 돈이 많이 들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돈은 들어가게 된다. 사료, 동물 병원 비용, 약값 등 다른 부대 비용이 발생한다. 반려동물을 키운다는 것은 더 이상 자신의 돈을 자신 만을 위해 쓸 수 없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모든 주인들은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예산을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병원에 가야 할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예비 비용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이러한 습관은 미래에 꼭 반려동물 관련이 아니라도, 전반적인 재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치관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매우 소중한 인생의 교훈을 얻게 되는데, 특히 새로운 가치관을 배우게 된다. 반려동물은 주인에게 무조건적인 사랑, 충성, 책임감, 인내심을 가르쳐준다. 반려동물은 주인에게 사랑을 준다. 그리고 주인은 그러한 반려동물을 책임지고 돌봐주어야 한다.

반려동물이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도록 해주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적이고 일관된 관리를 해주는 것이다. 또한, 신발을 씹는 등과 같은 전형적인 행동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개의 충성심이 고마워서 쓴 편지

인생의 교훈: 반려동물이 가르쳐 주는 것들

사랑하는 존재의 상실을 이겨내는 방법 배우기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반려동물은 소중한 인생의 교훈을 주고 떠난다. 반려동물이 죽으면 우리는 사랑하는 존재를 잃은 상실감을 느낀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또한 배운다. 물론, 반려동물이 죽는 순간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그 고통을 이겨낸다면, 정서적으로 좀 더 성숙해지게 된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통해, 우리는 인생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또한, 미래에 혹시나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을 경험하게 되었을 때, 좀 더 잘 견뎌낼 수도 있다. 죽음은 매우 힘들고 슬픈 일이지만, 그것은 인생의 일부라는 사실을 우리의 소중한 친구, 반려동물을 통해 조금이나마 배웠기 때문이다.

돌려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사랑하는 방법

반려동물에게 배울 수 있는 인생의 교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이다. 사랑이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다른 존재에게 자기 자신을 바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반려동물을 보살필 때 그들에게 주는 사랑이다. 의사소통의 장벽과 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사랑에 가장 중요한 유대감을 쌓아가는 것이다.

주인들은 반려동물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무엇이든 다 해주고 싶어한다. 그리고 개와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은 주인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사랑하는 주인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이들은 주인을 위로하려 한다. 반려동물은 인간 가족을 보호하고, 인간은 동물 가족을 보호해야 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매우 중요한 인생의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