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비타민 C가 꼭 필요할까

비타민 C는 반려견을 위한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태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견에게 비타민 C가 꼭 필요할까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사람과 달리 개는 체내에서 비타민 C(아스코르브산)를 생성할 수 있다. 이 능력 덕분에 대부분의 반려견 영양사들은 식단에 비타민 C 보충제를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는 데에 동의한다. 최근까지도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들이 자사 제품이 비타민 C를 첨가하는 건 드문 일이었다. 어떤 경우에는 비타민 C가 영양가보다는 방부제 역할을 하도록 첨가되기도 했다.

비타민 C의 효과 및 이점

체내에서 아스코르브산은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산화란 산소가 다른 물질들과 결합하는 화학 반응을 말한다. 산화적 대사는 칼로리를 에너지로 전환한다. 그래서 신체가 에너지를 소비할 때 그것은 열과 에너지를 모두 생성하여 신체가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시스템 내에 산소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활성 산소라고 알려진 독성 성분이 생성될 수 있다. 활성 산소는 세포 구조를 손상하고 면역 반응에 변화를 가져오며 더 나아가 DNA 서열을 바꿀 수 있다.

여기서 바로 비타민 C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비타민 C는 활성 산소 차단 역할을 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이를 통해 산화로 인한 파괴, 변형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

아스코르브산은 콜라겐을 포함한 다른 신체 조직의 퇴화를 방지하는 복원 물질이다. 신체와 그 시스템을 보호하는 다른 비타민 및 무기질과 함께 작용함으로써 가능하다. 

반려견에게 비타민 C가 꼭 필요할까?

반려견에게서 비타민 C의 임상적 활용

50년도 훨씬 전, 두 연구는 개 디스템퍼에 걸린 개에게서 아스코르브산 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벨필드(1967)는 3일 동안 정맥 내에 비타민 C를 투여했을 때의 효과를 설명했다. 그의 연구는 10마리의 개로 이루어진 한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레베크(1969)는 비타민 C 치료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인해 고통받는 개의 회복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이 연구는 16마리의 개로 이루어진 한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화상을 입은 개들에 대한 여러 연구도 있다. 그러한 연구 중 하나는 비타민 C의 투여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인다는 것을 입증했다. 그리고 단백질과 수분의 미세 혈관 손실도 줄여 주었다(마쓰다 1993).

비교적 더 최근에는 비타민 C 치료가 개의 여러 심장 문제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비슷하게, 비타민은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고 잦은맥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콜라겐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로 인해 아스코르브산은 특정한 퇴행성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퇴행성 관절 질환, 고관절 이형성증 및 여러 가지 척추 질환이 포함된다(헤이스팅스 2004).

인지 기능 장애를 앓고 있는 개에게서 비타민 C가 어떻게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가 있다. 이는 나이 든 개에게 흔한 건강 문제이며 사람의 치매, 알츠하이머와 비슷하다. 그리고 비타민 C는 이러한 질병을 앓고 있는 개의 질병 관련 증상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견에게서 비타민 C의 임상적 활용

금기 사항

보통 아스코르브산은 동물에게 안전하다. 하지만 아스코르브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신장에 칼슘 침전물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을 투여할 경우 장 염증과 설사가 유발될 수도 있다. 거의 없는 일이지만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비타민 C는 또한 사이클로스포린, 테트라사이클린, 베타 차단제, 루프 이뇨제, 아스피린 및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다른 처방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품종에 따른 유의점

안타깝게도 많은 반려견의 주인들은 반려동물에게 이와 같은 칼슘 침전물이 생길 위험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신장 결석 병력이 있는 반려견에게는 절대 아스코르브산을 주면 안 된다.

또한 슈나우저, 라사압소, 요크셔테리어, 미니어처 푸들, 시츄, 비숑 프리제와 같은 고위험 그룹에 비타민 C 보충제를 주면 안 된다. 

소변 검사는 결석을 발견하고 신장 결석 가능성이 높은 반려동물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이든 적당히

항상 수의사와 상의하고 반려견의 식단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수의사에게 알려 줘야 한다. 그리고 반려동물에게 새로운 보충제를 주기 전에도 늘 수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치료해야 하는 질병에 따라 비타민 C를 얼마나 오래 제공해 주어야 하는지가 결정된다. 그리고 반려동물이 이 새로운 보충제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하고 부작용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결론을 내리자면 비타민 C는 치료 효과가 좋지만, 모든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영양소인 건 아니다. 우리는 처방전 없이도 아스코르브산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수의사가 지시한 복용량을 따라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lfield, W. O. (1967). Vitamin C in treatment of canine and feline distemper complex. Veterinary medicine, small animal clinician: VM, SAC, 62(4), 345-348.
  • Leveque, J. I. (1969). Ascorbic acid in treatment of the canine distemper complex. Veterinary medicine, small animal clinician: VM, SAC, 64(11), 997-9.
  • Carnes, C. A., Chung, M. K., Nakayama, T., Nakayama, H., Baliga, R. S., Piao, S., … & Bauer, J. A. (2001). Ascorbate attenuates atrial pacing-induced peroxynitrite formation and electrical remodeling and decreases the incidence of postoperative atrial fibrillation. Circulation research, 89(6), e32-e38.
  • Shiroshita-Takeshita, A., Schram, G., Lavoie, J., & Nattel, S. (2004). Effect of simvastatin and antioxidant vitamins on atrial fibrillation promotion by atrial-tachycardia remodeling in dogs. Circulation, 110(16), 2313-2319.
  • Matsuda, T., Tanaka, H., Yuasa, H., Forrest, R., Matsuda, H., Hanumadass, M., & Reyes, H. (1993). The effects of high-dose vitamin C therapy on postburn lipid peroxidation. The Journal of burn care & rehabilitation, 14(6), 624-629.
  • Pan Y, Landsberg G, Mougeot I, Kelly S, Xu H, Bhatnagar S, Gardner CL and Milgram NW (2018) Efficacy of a Therapeutic Diet on Dogs With Signs of Cognitive Dysfunction Syndrome (CDS): A Prospective Double Blinded Placebo Controlled Clinical Study. Nutr. 5:12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