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은 개의 지독한 냄새를 예방하는 법
개들은 밖에서 뛰어놀기 좋아하며 때로는 젖은 개의 지독한 냄새를 풍기며 집에 돌아오기도 한다. 원인은 대개 자연적이지만, 감염 때문에 악취가 발생하기도 한다.
세균이 악취의 주요 원인이다
동물들의 털은 인간의 피부와 조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왜냐하면 수천의 세균과 곰팡이가 자생하기 때문이다. 개의 털이 건조할 때, 세균과 곰팡이는 잠시 성장을 중단한다.
개가 젖으면, 수분 입자가 누구에게나 아주 익숙한 악취를 유발하는 작고 휘발성의 혼합물을 생성해낸다.
그런 악취를 맡았어도 걱정하지 마라, 왜냐하면 이런 완전한 천연 미생물들은 반려견의 일생 전체에 늘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개들이 풍기는 냄새 또한 부분적으로는 털에 덮여있는 천연 기름에 의해 발생하며, 이 기름이 털을 자연스럽게 강하고 빛나 보이게 만들어 준다.
냄새가 가장 강한 다른 부위들은 귀, 발 그리고 항문 주변으로, 분비샘들이 있는 곳이다.
악취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및 습관
이 젖은 개의 냄새는 모든 개에게 자연적으로 풍기는 냄새이다. 그래서 이러한 냄새를 완전히 제거한다는 것은 극도로 어렵다.
하지만, 반려견이 악취를 당신의 옷이나 집 안에 흩뿌리지 않도록 막아줄 방법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몇 가지 청소 습관들이 있다.
- 개의 발톱을 닦아 준다. 이는 젖은 개의 냄새를 줄여주고 당신의 집안에 세균과 진흙을 옮기지 않도록 막아줄 것이다. 깔개와 수건을 입구에 두어 반려견이 집 전체를 더럽히지 않도록 예방하자.
- 반려견은 즉시 샤워를 시킨다. 만약, 개가 몸집이 작다면 샤워실로 데려가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만약 개가 몸집이 크다면, 먼저 발톱부터 닦아줘야만 한다. 어떠한 피부 질환을 일으키지 않는 개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 정기적으로 개털을 빗겨 준다. 이는 개의 피부와 털의 좋은 위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다. 개는 자주 목욕시키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털을 빗겨주는 것은 먼저와 세균을 제거하는 데 있어 좋은 방법이다.
사과 식초는 반려견의 피부를 관리하고 불쾌한 악취를 제거해주는 천연 살균제이다. 만약 개 샴푸와 사과 식초 한 컵을 섞는다면, 악취를 줄여주고 다시 재발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반려견의 냄새는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
개가 풍기는 모든 냄새가 자연적인 건 아니다. 반려견이 평소보다 더욱 강력하고 오랫동안 지속하는 냄새를 풍기고, 더 내성적이고 차가운 행동을 하는 것을 알아챘다면, 아마도 그건 아파서 그럴 수도 있다.
여기에 악취와 연관된 가장 흔한 질병들이 있다.
- 귓병:위에서 말한 것처럼, 개의 귀 주변에는 분비샘이 위치해 자연스러운 악취를 낸다. 귀의 감염은 이런 악취를 더군다나 강하게 만드는 다른 분비물의 원인이 되기에, 반려견의 귀를 깨끗이 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 치태에 의한 구강 감염: 반려견의 숨 또한 특정한 강렬한 악취를 풍기기도 한다. 만약, 아세톤 또는 암모니아와 같은 냄새가 난다면, 이는 구강 감염의 신호일 수 있기에, 수의사에게 개를 데려가야만 한다.
- 눈, 코, 입 또는 생식기 주변부로부터 생기는 어떠한 평소와 다른 분비물은 개의 냄새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진다. 반려견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은 어떠한 질병이 발달하는 것을 예방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