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반려동물에게 끼치는 영향은?
담배가 인간의 몸에 끼치는 영향은 자주 다루는 주제이다. 그리고 흡연은 반려동물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동물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담배 및 간접 흡연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 하지만 놀랍게도 흡연이 반려동물에게 얼마나 해로운 것인지에 대한 정보는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흡연이 반려동물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담배와 니코틴
담배와 니코틴은 언제나 함께 등장하는 단어들이다. 니코틴은 담배의 주요 성분 중 하나다. 흡연 시, 니코틴은 폐를 통해 신체로 유입되고, 몸 전체가 그것을 흡수한다.
니코틴은 적은 양일 경우 무해하지만, 양이 늘어날수록 그 부정적인 영향은 몇 배로 커진다. 사람들의 경우, 특히 불안, 공황 발작, 두통, 다양한 종류의 암과 같은 만성적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물은 어떠한가? 동물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하지만 주인의 흡연은 반려동물에게 인간과 똑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종자나 어떤 동물인지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주인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반려동물이 엄청나게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질병은 인간과 반려동물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동물과 인간의 신체가 서로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다른 점은 특정 질병이 발병할 위험의 정도이다. 그 이유는 같은 위험 요소라도, 그것이 동물 각각의 몸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인지는 모두 다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단두를 가지고 있는, 코 부분이 짧은 반려견은 축농증 및 폐암이 걸릴 가능성이 좀 더 높다. 많은 양의 연기가 코에 집중되고, 동물의 코에 매우 큰 문제를 유발 시킬 수 있다.
흡연이 반려동물에게 끼치는 영향
안타깝게도 흡연이 반려동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질병이 앞에서 언급한 것이 전부는 아니다. 좀 더 많은 질병 위험이 존재한다. 개와 고양이에게 발생하는 질병의 종류가 다르고, 심각성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견종이나 묘종이 다른 종보다 특정 질환에 좀 더 취약할 수 있다.
반려견과 간접 흡연
개의 후각은 그들의 감각 기관 중 가장 뛰어난 것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이들은 흡연 관련 호흡 질환에 매우 취약할 수 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흡연을 많이 하는 주인을 둔 반려견들이 암에 걸릴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반려견에 비해 40%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는 동물의 몸에 온갖 종류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두뇌에는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코와 눈은 알레르기에 가장 취약한 부위이다.
개는 주변의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 식욕 부진이 생길 수도 있다.
질식 및 기절 또한 간접 흡연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집에서 담배를 많이 피우고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 경우, 반려동물이 질식하게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반려묘와 간접 흡연
고양이는 흡연에 매우 민감한데, 그 이유는 이들이 계속해서 스스로를 깨끗하게 하는 그루밍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기 입자가 털에 달라붙고, 반려묘가 몸을 핥는 과정에서 그것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다. 다른 질병은 물론, 구강 및 호흡기 암에 걸릴 위험이 있다.
반려묘가 담배 연기로 인해 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연기 입자가 눈의 점막에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로 인해 해당 부위에 자주, 그리고 오래 발을 대고 있을 수 있다. 눈물이 많이 흐를 수도 있다.
담배 꽁초 또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 환경을 오염 시키는 잔여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담배 꽁초는 즉시 밖에 버리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과 반려동물의 웰빙을 위해 금연을 하는 것이다.
담배 관련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없다. 따라서, 흡연이 반려동물에게 건강 문제를 일으켰다고 생각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기억해야 한다. 흡연은 단지 당신의 몸에만 해로운 것이 아니라, 주변에도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hen, A., & George, O. (2013). Animal models of nicotine exposure: Relevance to second-hand smoking, electronic cigarette use, and compulsive smoking. Frontiers in Psychiatry. https://doi.org/10.3389/fpsyt.2013.00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