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위한 건강한 습관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도 삶의 질을 향상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한 건강한 습관을 들여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개를 위한 몇 가지 건강한 습관과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강아지 때부터 개에게 가장 좋은 것을 가르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반려동물 주인들이 지나치게 조심하는 경향을 보이고 항상 자신의 반려동물의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로 그 때문이다.
이건 개들이 좋아하는 활동은 아니다. 하지만, 이런 활동들이 개 인생의 정상적인 일부분이라는 것을 가능한 한 일찌감치 배우게 된다면 크게 거부감을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수의사와의 정기적인 건강 검진, 산책, 목욕, 놀이, 균형 잡힌 식사 등은 모두 반려견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들이다.
이러한 부분 중 어느 곳에라도 부주의가 발생하면 반려견의 일상생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려견의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측면을 개선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반려견 훈련하기
인간들이 아기들에게 하는 것과 같이, 반려견도 강아지일 때 훈련을 시작해야만 한다. 불렀을 때 어떻게 오는지, 언제 먹는지, 산책 중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인간과 낯선 개들을 존중하는 방법 등을 반드시 가르쳐야만 한다.
반려견의 좋은 행동은 여러분의 주인과 조련사로서의 능력이 반영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잘 훈련된 개는 낯선 사람 주변뿐만 아니라 다른 상황에서도 자신의 충동을 조절할 줄 안다. 예를 들어, 개들은 땅에서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하고, 사람들이 음식을 먹는 동안 구걸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마찬가지로, 수의사의 진료실에서 반려견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가르치자. 일하는 중에 개에게 물리는 것을 좋아하는 수의사는 없다. 강아지 또한 자신을 도우려는 사람들을 존중하거나 적어도 알아보는 것과 같은, 동일한 원칙을 반드시 학습해야만 한다.
반려견이 수의사 주변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은 예방접종 시간과 같은 많은 상황에서 유용할 것이다. 적절한 훈련을 받은 개는 도움을 받아들일 것이고(비록 내키지 않더라도), 수의사를 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수의사의 진료실에서 반려견이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 외에도, 함께 산책하는 중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가르쳐야만 한다.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는 것은 반려견과 주인 모두에게 건강에 좋고 재미있지만, 반려견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훈련되었을 때만 가능한 일이다.
반려견을 올바르게 산책시키기
개가 산책하러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어떤 개들은 심지어 매일 함께 산책할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목줄을 가지고 오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반려견을 제대로 산책시키고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져본 적이 있는가?
좋은 산책은 적어도 30분 이상을 말한다. 반려견을 골목 아래로 데리고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개들은 냄새를 맡고 새로운 것을 보며, 다른 개들과 어울려 놀고, 심지어 다른 인간들도 만나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은 반려견의 행동 문제와 불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반려견의 크기는 어떤 종류의 산책 코스를 계획해야 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큰 개들은 작은 개들과 매우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이 충분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그 무게와 체형에 맞는 운동 계획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반려동물의 선천적인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활동에는 산책 외에 다른 것들도 있다. 만약 너무 바빠서 개를 산책시킬 수 없다면, 함께 놀아주는 방법으로 그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습관: 음식과 위생
좋은 영양은 반려동물의 행복에 필수적이며, 그렇기 때문에 개가 원하는 아무거나 먹도록 허락하는 것은 용납이 되지 않는다. 집에서 만든 음식을 개에게 먹이는 것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건사료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흔한 개 먹이다. 영양적으로도 균형이 잡혀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함과 튼튼함을 유지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반려견이 먹어야 할 사료의 종류는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각각의 삶의 단계에서는 필요한 영양소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수많은 브랜드의 개 사료 중에는 다른 것들보다 더 좋은 품질의 개 사료도 많이 있다. 만약 반려견이 특별한 식사가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의심된다면 항상 수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자. 또한 수의사는 반려견에게 얼마나 많은 음식을 줘야 하고 언제 주어야 하는지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위생을 위해서, 반려동물은 목욕 시간이 삶의 정상적인 일부라는 사실을 이해해야만 한다. 또한 개들이 걸어 다녀야 할 곳과 걸어서는 안 될 곳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수많은 개가 진흙탕이나 털이 더러워질 수 있는 곳에서 걷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진흙 속에서 뒹굴며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더러워지는 것을 좋아하는 개들도 있다.
가장 중요한 건강한 습관 중 하나는 반려견의 털, 귀, 코, 다리 그리고 심지어 숨까지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앞으로 몇 년 동안 반려견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