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중성화가 중요한 이유 4가지
반려동물 중성화가 현명한 결정인 것을 모르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오직 보호자만이 해줄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고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는 물론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매우 좋은 선택이다. 이제부터 반려동물 중성화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성화란?
중성화는 며칠 가량 병원에 입원해야 할 수도 있는 동물의 생식기를 제거 또는 중성화시키는 것이다. 개와 고양이에게 좀 더 일반적으로 실행되지만 그 외의 다른 동물들도 가능하다.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2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외과적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화학적 방식이다. 이 수술은 일반적으로 꽤 가격이 저렴하고 전세계적으로 실행되는 책임감있는 보호자의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것은 동물의 개체 수를 조절하기 위해 번식을 제한하는 것이다. 또한, 번식 행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중성화가 반려동물의 행동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는 매력 또한 거부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제부터 중성화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
반려동물 중성화가 주는 장점
생리적인 변화에서 성격까지, 반려동물에게 중성화를 시켜주었을 때 거둘 수 있는 다양한 장점 및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호르몬 변화 = 행동 변화
수컷의 경우, 고환을 제거하면 성격이 매우 달라진다. 대부분 수컷 반려견은 매우 영역에 민감하고 심지어 신체에 축적된 테스토스테론으로 인해 매우 신경질적이다.
고환을 제거한 동물은 고환이 있는 동물에 비해 좀 더 차분하고 복종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한, 이들은 문제 행동 중 하나인 짝짓기를 위해 집을 탈출하려는 충동이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은 좀 더 차분해지고 집에 있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한다. 산책을 가서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집 밖으로 나가자고 애원하지는 않는다. 더 이상 밀폐된 느낌이 그들에게 크게 불편함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암컷의 경우, 난소를 제거하면 생리적 반응이 달라진다. 발정기와 생리가 멈추게 된다. 이러한 신체 활동들이 사라짐으로써 짝짓기를 위해 집을 탈출하려는 욕망이 줄어든다.
이들은 더욱 차분해지고 어쩌면 최초 며칠 동안은 기분이 처져있을 수 있다. 이것은 완벽하게 정상적인 반응이다. 변화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좀 더 상냥하고 활기찬 모습을 보이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낯선 사람에게 좀 더 친절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짝짓기에 대한 욕망이 사라짐으로써 어떻게 해서든 짝짓기를 하려는 주변 수컷 개들과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을까?
심각한 질병 예방
반려동물가 최초 발정기를 지나고 난 다음에 중성화를 해야 한다는 것은 미신이다. 그러다 문제가 생기는 경우, 유방암 및 자궁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고양이와 개 모두에게 매우 사망률이 높은 질병이다.
수컷의 경우, 중성화는 같은 종의 동물 사이에 질병 전염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같은 종의 동물을 여러 마리 키우는 경우, 이것은 특히 더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양이의 면역 결핍 같은 질병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질병은 매우 높은 사망률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 중성화는 신체 주요 부위에 향후 종양이나 낭포가 생길 가능성을 막아준다. 종양이나 낭포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위치는 일반적으로 항문과 음낭이다.
중성화가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중성화한 동물의 삶의 질이 좀 더 높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오랫동안 반려동물과 함께 하고 싶다면 중성화가 그것을 도와줄 수 있다. 예상 수명을 늘리는 하나의 건강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수명이 연장되는 이유는 주로 앞서 언급한 질병의 위험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동물의 신진대사가 조금 낮아져서 좀 더 오래 사는 것이 가능해진다. 중성화하지 않은 동물에 비해 중성화한 동물이 훨씬 나은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좀 더 오래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하고 싶다면 중성화를 진지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다.
과잉 개체를 막아준다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건강을 위해 이종 교배를 결정하는데 이는 좋은 현상이다. 문제는 언제나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새끼 강아지의 대다수가 결국 태어난 집을 떠나게 되고 결국에는 유기된다. 보통 경제적인 문제, 충분하지 않은 공간, 휴가를 떠날 수 없는 등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비롯된 불편함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다른 문제는 동물들을 함부로 대하거나 동물 농장 같은 곳에서 번식을 강요하는 것이다. 두 번째 경우는 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