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 증상 및 예방
알레르기는 면역계가 일부 외부 요인에 반응할 때 나타난다. 가장 흔한 요인은 먼지 알레르기, 비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이다. 그렇지만 고양이 알레르기와 같은 동물 알레르기도 있다. 이 글에서는 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 증상 및 예방에 관해 알아본다.
예상하는 것과는 다르게 고양이 알레르기는 분비물에 의해 발생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물 알레르기가 털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실제로 고양이 알레르기는 침, 소변 및 피부에 있는 샘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원인이다.
고양이는 스스로 몸과 털을 핥아 깨끗하게 단장을 한다. 바로 이것이 알레르겐이 퍼지고 인간과 접촉하는 방식이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
알레르겐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다. 고양이의 경우, 스스로 몸을 청소하는 것으로 피부와 털 전체에 알레르겐이 있다.
이 시점에서 알레르겐은 집 전체 또는 고양이가 머무르는 곳이라면 어디든 퍼져나갈 수 있다.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일부 사람들이 동물을 만지지 않고도 반응을 보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알레르기와 품종에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그렇지만 성별은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수컷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더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분비물을 더 많이 생성하기 때문이다. 중성화 수술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주변으로 퍼지는 알레르겐의 양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인 것은 맞다.
고양이 알레르기이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주된 증상은 호흡 기관과 관련이 있다. 몇 가지 뚜렷한 증상은 비염, 간질거리는 목, 재채기이다. 이러한 증상은 기침, 코 막힘, 충혈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은 심해질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이 고양이에 얼마나 민감한 지에 따라 달라진다. 면역계 반응이 급성이라면 천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더 복잡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두드러기, 발진,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고양이 알레르기에 대한 대처
고양이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자. 증상의 심각도를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만약 알레르기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면 고양이, 심지어는 고양이가 사는 곳과도 거리를 두어야 한다.
고양이 주인이라면 면역계의 반응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이 있다.
- 고양이를 깔끔하게 유지하자. 일주일에 한 번씩 목욕을 시켜주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 털 빗질을 하자. 털 빗질을 하면 비듬이 줄어들 것이다. 비듬은 고양이에게 흔히 나타나며 주된 알레르겐 중 하나이다.
- 러그나 카펫을 없애자. 대부분의 알레르겐이 여기에 모일 것이다. 이러한 제품을 치우면 고양이 알레르기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정기적으로 집 청소를 하자. 고양이가 보내는 곳에 청소기를 돌리면 알레르겐의 존재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먼지도 없앨 수 있다.
수컷 고양이를 위한 중성화 수술과 같은 보다 더 근본적인 방법이 있다. 이는 고양이의 분비물을 감소시킨다. 고양이와 접촉을 하기 전에 항알레르기 약물을 복용할 수도 있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치료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일반적인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알레르기로 인한 불편함과 관련하여 항알레르기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자가 치료를 하기 전에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에게 예방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제품이 있다. 면역계 반응 억제에 도움이 되는 스프레이를 고양이에게 뿌리는 것이다.
고양이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홈메이드 요법
마지막으로 유칼립투스 차 또는 따뜻한 레모네이드와 같이 비염이나 기침을 완화할 수 있는 홈메이드 요법이 있다. 감초 뿌리는 가려운 눈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알로에 베라를 기반으로 만든 비누는 가려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다. 또한 비타민 C는 면역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