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에 물렸을 때 대체하는 7가지 민간요법
다른 사람들보다 벼룩에 더 잘 물리는 사람들도 있다. 벼룩에 물리는 것도 지치고, 너무 많이 긁어서 상처가 감염되어 고생하고 있다면, 이번 글을 꼭 읽어보자. 벼룩에 물렸을 때 대체하는 7가지 민간요법을 소개한다.
벼룩이 무는 이유는?
벼룩은 포유 동물, 특히 개와 고양이의 피를 먹고 사는 작은 기생충이다. 그러나 사람을 물기도 한다. 모기한테 물리는 것과 비슷하다. 혈액의 냄새, 입는 옷의 색깔, 혈액형 등과 같은 요인 때문에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모기한테 더 잘 물리는 경향을 보인다.
벼룩은 보통 다리나 발, 즉 바닥에 가까운 신체 부위를 문다. 벼룩이 몇 센티미터를 뛰어오를 수는 있지만, 무릎까지 닿지는 않는다. 벼룩이 소파나 침대에도 있으면 신체의 다른 부위를 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을 기르면 정신 건강에 좋은 5가지 이유
벼룩에 물린 자국을 치료하는 방법
벼룩에 물렸을 때, 먼저 미지근한 물과 중성 세제로 씻어야 한다. 그 후, 천으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건조시킨다. 긁으면 감염될 수 있으므로, 긁지 않도록 물린 자국을 가려야한다. 벼룩에 물렸을때 가장 효과적인 민간요법은 다음과 같다.
1. 차
집에 가지고 있는 블랙티, 녹차, 카모마일 차 등 모든 차를 이용할 수 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 차를 마실때처럼 물을 데우고, 티백이 있는 컵에 데운 물을 붓는다.
- 몇 분 후 티백을 제거하고, 적어도 실내 온도까지 식혀준다.
- 거즈나 천을 차에 적신 다음 물린 자국에 놓고 가볍게 두드린다. 그리고 밴드를 붙인다. 이 과정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한다.
2. 바질 찜질약
바질은 식사에 향기와 향기를 제공할 뿐 아니라 벼룩에 물린 자국에 가려움을 완화시킨다.
- 바질잎을 몇 개 떼내어 씻어준다.
- 약간의 물을 넣고 바질을 으깬다.
- 페이스트를 만들어 물린 자국에 놓는다.
- 15분 정도 또는 바질풀이 실내 온도가 될 때까지 기다린다.
- 거즈로 덮어 오랫동안 둔다.
3. 알로에베라
집에 알로에를 기르면 좋다. 벼룩에 물린 자국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피부 상처와 감염에 적합하다. 알로에 베라는 가려움증과 부기를 단숨에 진정시키는 자연 치료제이다. 또한 사용하기가 매우 쉽다.
- 가시에 주의하여 줄기나 잎을 수평으로 자르고 젤을 제거한다.
- 물린 자리에 바른다.
- 피부가 물기를 흡수하는 순간 기분이 나아질 것이다.
- 이 과정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한다.
4. 코코넛 연고
영양이 풍부한 열대 과일인 코코넛은 벼룩에 의한 발진을 제거하는 데 사용된다. 이 경우에는 과육을 사용해야 한다.
- 믹서기에 코코넛 과육과 함께 약간의 물을 넣는다.
- 크림 제형이 될 때까지 갈아준다.
- 물린 자국에 바르고 한시간 동안 붕대로 감아준다.
- 한 시간 후 물로 헹구어 준다.
- 이 과정을 하루에 두 번 반복한다.
5. 오트밀 목욕
피부에 발진이 있거나, 자극이 있거나,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때, 오트밀이나 귀리 플레이크가 도움이 된다. 만약에 벼룩이 발을 물었으면, 그릇에 따뜻한 물을 받아 오트밀을 한두 스푼 넣은 후 15분 동안 발을 밤근다. 만약 등에 물렸으면, 목욕을 해야한다. 과정은 비슷하지만, 훨씬 많은 양의 오트밀이 필요할 것이다.
6. 꿀
꿀은 먹거나 국소 부위에 발라주면, 훌륭한 살균 작용을 한다. 벼룩에 물렸을 때, 발진 부위에 꿀을 발라 15분 동안 둔 다음 따뜻한 물로 헹구자.
7. 중탄산나트륨(베이킹 소다)
용기에 베이킹 소다 한 스푼과 물 한 스푼을 넣는다. 잘 섞어 페이스트를 만들고 물린 자국 위에 놓는다. 15분 후에, 차가운 물로 헹군다. 자극이 빠르게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