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포옹을 싫어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유감스럽게도 개는 포옹을 싫어한다. 새로운 연구 결과가 그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개는 포옹을 싫어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개가 포옹을 싫어한다는 연구 결과
Psychology Today(심리학 잡지)가 실시한 이 연구는, 개가 안기고 잇는 동안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연구에서 주인에게 안겨있는 약 250마리의 반려견의 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들은 반려견의 감정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신체 언어를 보여주었다.
반려견 신체 언어의 중요성
반려견은 인간과 같이 말할 수 있는 언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인간 또는 다른 개들과 의사소통하는 다른 방법을 찾는다. 반려견의 의사소통의 형태는 신체 언어로서, 외모와 몸짓을 통해 언제든지 반려견이 느끼고 있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우리는 심지어 신체 언어를 통해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반려견은 어떤 방식으로 신체 언어를 통해 불편함을 표현할까?
귀가 뒤쪽을 향한다
반려견의 귀가 뒤쪽을 가리킨다면, 이것은 불편함, 불안 그리고 공포의 사인이다. 반려견은 무언가 맘에 들지 않는 것이 있고, 이 행동은 그러한 감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혀를 내민다
반려견의 귀가 뒤쪽을 가리키고 입을 벌려 혀를 내밀고 있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반려견이 그러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면 혼자 두는 것이 좋다.
몸을 흔든다
반려견이 당신에게 안겨있을 때 몸을 흔든다면, 반려견이 겁을 먹거나 불편함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행동을 그만두기를 원하는 것이다.
공 모양으로 몸을 둥글게 만다
당신이 반려견을 불렀을 때 집의 한 구석에서 몸을 둥글게 말고, 당신을 곁눈질로 본다면, 잊어버려라. 반려견은 “나만의 공간이 필요해요”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틀림없이 포옹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몸을 꿈틀댄다
반려견이 당신의 품 안에 있든 있지 않든, 반려견이 몸을 꿈틀댄다면, 당신이 멈추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반려견을 바닥에 내려두고 그대로 둔다.
연구 결과
이제 당신은 신체 언어의 의미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왜 이 연구가 반려견이 포옹을 싫어한다는 것을 밝혔는지 보자. 사진들은 주인이 반려견을 안고 있는 동안 동물들이 하는 모든 제스처를 분명히 보여주었다.
해당 연구는 반려견이 포옹을 싫어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81.6%(샘플로 사용)의 반려견이 안겨있는 동안 앞서 언급한 불안, 두려움과 긴장의 사인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오직 7.6%의 반려견이 포옹에 대해 불편함을 나타내지 않았다. (아마도 반려견의 품종, 주인과 함께 보낸 시간 혹은 그들 사이에 형성된 특별한 유대감은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나머지 10% 정도의 반려견은 포옹에 대해 중립적인 반응을 보였다.
결과에 대한 비율의 차이가 엄청나서, 반려견이 포옹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조사를 실시한 사람은 반려견이 포옹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어떤 이유를 제시하고 있을까?
스텐리 코렌(Stanley Coren)은 반려견이 달리는 짐승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반려견의 뇌, 본능 그리고 충동이 달리거나 움직이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옹은 반려견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이것은 반려견이 어딘가에 갇혀 있다고 느끼게 하며,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 즉 움직이고 달리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한다.
참 아이러니하게 느껴지지만, 반려견을 정말 사랑한다면, 안아주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