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브롱크스 지역에서 구조된 개와 고양이
미국 뉴욕 브롱크스 지역에서는 경찰들의 노력으로 새 집을 기다리는 많은 유기견과 유기묘를 구조해 낼 수 있었다. 구조된 개 중에는 다양한 견종과 나이를 찾아볼 수 있었고 일부는 학대의 흔적이 보였다. 또한, 강아지나 늙은 개들도 섞여 있었다.
뉴욕 브롱크스 경찰은 구조된 동물들을 동물원성 질병 센터로 옮기는 해결책을 마련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성화 수술을 받아 입양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뉴욕 브롱크스 지역에서 구조되어 센터로 옮겨진 동물들은 굉장히 애교가 많고 사람을 잘 따른다. 구조되고 나서 동물들은 목욕, 동물병원 검진, 건강한 음식, 기생충 제거, 백신 접종 등 여러 가지 보살핌을 받는다. 그리고는 중성화 수술과 마이크로칩을 통한 신원 확인 과정을 거친다. 칩이 장착된 동물은 주인을 찾아줄 수 있을 테고 그렇지 않은 동물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입양될 수 있도록 한다.
유기동물은 브롱크스뿐만 아닌 세계적인 문제
이러한 유기 문제는 대다수의 나라에서 벌어진다. 길거리를 떠도는 유기견의 이미지는 안타깝게도 일반적인 일이 되어버렸고, 이는 무엇보다 무책임한 사람의 탓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물 유기로 이어지는 이유는 아기가 태어나는 것부터 시작해 아이가 학교에 갈 나이가 되었을 때(이제 아이들이 반려동물을 돌볼 수 없을 테니까), 이사와 집수리 등까지 다양하다.
유기견을 보면 해야 할 일
사람을 너무 두려워해서 우리가 다가가지도 못할 정도의 유기견을 길에서 발견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
-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줄과 리드줄, 담요와 낡은 티셔츠를 준비하는 것이다. 개들이 좋아할 만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할 수도 있겠다.
- 개에게 접근할 때는 음식을 적당한 간격을 두고 던져주고는 거리를 유지한다.
- 그러고 나면 동물의 옆에 앉도록 한다.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않은 간격을 두고 앉아 완전한 저자세를 취한다. 그렇지 않아 보일지는 몰라도 개는 우리 노력을 받아들일 것이다.
- 아주 조심스럽게 먹이를 내민다.
- 개의 신뢰를 얻어 목을 만질 수 있게 된다면, 목줄에 리드줄을 연결한다. 이미 착용하고 있는 목줄이 없다면 새 목줄을 채우거나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 이 모든 과정에는 난폭함이나 폭력이 있어서는 안 되며, 최대한 다정하게 실시한다.
- 동물을 잡는 데 성공하면 집으로 데려간다. 피부가 어떤 질병이나 감염 등으로 손상된 상태라면 담요나 헌 옷으로 몸을 감싸주어 피부가 아프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집에 도착하면 집에 있는 음식을 먹인다. 사료와 같은 동물 먹이만큼이나 길거리 동물들은 모든 종류의 음식쓰레기를 먹으며 살았다는 것을 고려하자. 갑자기 사료를 먹인다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는 과정은 점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최소한일지라도 편안하고 추위를 막을정도로만 따뜻한 침대라면 우선 충분하다.
- 가능한 한 빨리(구조된 동물이 새 주인에게 약간 “익숙해”졌으리란 가정하에 다음날) 무슨 일이 있어도 동물병원에 내원하도록 한다. 돈이 없다거나 돈을 쓸 생각이 아니었다면 SNS상에 사진과 글을 올림으로써 동물보호단체의 협조를 구할 수 있다. 추첨이나 제비뽑기 등을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목표는 입양
거리의 개와 고양이를 구조하는 최종 목적은 유기동물에게 새 가족을 찾아주는 것이다. 중성화 수술을 마치면 입양 과정을 밟는다.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물 유기를 방지하고 거리가 유기동물로 뒤덮이는 상황을 막는 열쇠는 바로 중성화 수술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체수 과다 현상과 싸울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아이들 교육 역시 중요하다. 아이들은 미래의 보호자가 될 수도 있고 학대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오늘날 교육이 미래의 행동을 결정지을 것이므로, 동물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미지 출처: www.elcolombia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