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베라가 반려동물의 건강에도 좋은 이유
몇 해 전부터 피부 상처와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알로에베라를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사람에게 좋은 제품이 동물에게도 좋을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알로에베라가 반려동물에게도 좋을까?
알로에베라는 어디에 좋을까?
알로에베라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이 밝혀졌을 때, 이파리 한 장에 그렇게나 많은 영양분이 함께 들어있을 리 없다며 많은 이들이 의심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 쓰이기 시작하면서 알로에베라의 비타민 함유량과 효능이 입증되었다. 알로에베라는 아미노산,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타닌, 탄수화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알로에베라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에너지원
- 소화 작용
- 해독
- 영양소 흡수를 도움
- 약의 흡수를 도움
- 수분 공급
- 가려움 완화
- 소염 작용
- 진통 작용
- 상처를 아물게 함
- 손상된 세포 회복
- 혈액 순환을 도움
- 항생 작용
- 멸균 작용
- 항바이러스 작용
이상은 알로에베라가 사람에게 주는 이점 중 몇 가지였다. 그런데, 반려동물에게는 어떻게 좋은 것일까?
알로에베라는 반려동물에게도 이롭다
그렇다. 알로에베라는 반려동물에게도 이로운 식물이다. 알로에베라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 반응이 몸 밖으로 나타나는 것이거나 피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일 수 있는 두드러기와 염증 등의 알레르기 증상 치료에 효과적이다.
- 털 빠짐: 털갈이 시기가 아닐 때 털이 빠지는 현상은 감염이나 질병에 의한 것일 수 있으며 정상적인 현상이 아니다. 알로에베라는 그러한 질병의 독소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털이 완전히 빠진 부분에 알로에베라를 사용하면 새 털이 자라도록 도울 것이다.
- 상처: 알로에베라의 젤리 같은 제형은 재생 효과를 지니며 상처를 아물게 하기 때문에 상처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다친 부위의 감염을 막으며 상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손상된 기관: 알로에베라를 마시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알로에베라즙은 개의 손상된 기관의 기능을 원상 복귀시키도록 돕고 해독 작용을 한다.
- 호르몬: 동물들도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문제를 겪는다. 아연과 마그네슘 등의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는 알로에베라는 깨진 균형을 잡아주고 따라서 호르몬도 제기능을 찾게 될 것이다.
이상은 반려동물에게 알로에베라의 효능이었다.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알로에베라가 치료 약은 아니지만 종양 세포의 성장을 늦출 수는 있다.
알로에베라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국소적으로 바르는 것이지만 마시는 방법도 권한다. 물론, 경구 복용을 하기 전에 반려동물에게 적절할 것인지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잊지 말자. 자연식품이라고 해도 언제나 조심해야 하는 법이다.
피부에 바를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손상된 부위를 알로에베라 잎으로 문지르거나 홈메이드 알로에베라 크림을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홈메이드 크림은 어떻게 만들까?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알로에베라즙과 오일을 약간 섞으면 되는데, 오일이 제형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 더 크림 같은 제형을 원한다면 젤라틴을 약간 첨가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피부 문제를 얼마나 완화하는지 그 효과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