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베이 고양이의 특징 및 키우는 방법
현존하는 고양이의 품종을 다 읊기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여태 많은 품종을 소개했고, 소개하고 있는 우리 블로그에서 오늘은 많은 이를 사랑에 빠지게 하고 홀리는 미니 표범, 봄베이 고양이를 소개하려고 한다. 봄베이 고양이의 특징 및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봄베이 고양이의 모든 것
기원
봄베이 고양이는 많은 사람이 추측하듯 봄베이(뭄바이) 출신이 아니다. 첫 봄베이 고양이들은 미국에서 초콜릿색 버미즈와 검은색 아메리칸 숏헤어의 교배로 인해 태어났다.
이 교배는 특별한 검은 고양이를 만들려는 목적으로 미국 켄터키주에서 실시됐다. 그리하여 1950년대에 완벽하게 검고 윤기 나는 털과 깊고 신비한 눈을 지닌 첫 봄베이 고양이가 태어났다.
그렇다면 이 이름은 어디서 생겨난 걸까? 바로 봄베이 고양이를 닮은 인도의 흑표범에게서 왔다. 봄베이 고양이는 당시 흔하지 않았던 외모로 인해 유명해졌다. 교배자가 의도했던 것은 검은색 버미즈 고양이를 얻는 것이었는데, 대신 흑옥같은 검정의 짧은 털과 흑표범을 닮은 눈을 지닌 아름다운 고양이가 태어난 것이다.
신체적 특징
중간 크기의 고양이로 짧은 털과 아몬드 모양의 크고 보통 노란색이나 녹색 눈을 지닌다. 몸은 근육질이며 유연하고 몸의 선이 조화롭고 우아하다. 머리는 둥근 편이며 얼굴은 넓적하고 이마가 튀어나왔다.
둥근 귀는 앞으로 약간 쏠렸다. 꼬리는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며 많은 고양이와는 달리 발바닥 쿠션이 털처럼 짙은 검은색이다. 순종 봄베이 고양이로 인정되려면 특유의 흑옥 같은 검은색 털을 지녀야 한다. 얼룩이나 다른 색조를 지녀서는 안 된다.
성격
고양이의 독립적인 성격에 관한 유명세는 이 고양이를 만나면 깨지게 된다. 봄베이 고양이는 사회적인 성격으로 혼자 있기를 싫어한다. 매우 애교가 많고 조용하며 싸움을 싫어하고 자신만만한 성격을 보인다.
고양이가 호기심이 많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봄베이 고양이는 호기심의 끝장을 본다. 호기심과 지능은 봄베이 고양이의 가장 확연한 특징이다. 똑똑하고 습득 능력이 뛰어나고 차분하며 주인에게 큰 애정을 보이는 봄베이 고양이에게 간단한 명령을 가르치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적응 능력이 매우 뛰어나므로 작은 아파트에서 키우기에 안성맞춤이다. 변화에도 잘 적응하는 것은 장점으로 작용하는데, 일상의 변화가 고양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리란 것을 알면 주인은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봄베이 고양이는 언제나 당신의 애정과 허락을 구할 것이다. 따라서 독립적이고 내 할 일을 하는 동안 ‘자기 식으로’ 시간을 보내는 고양이를 찾는다면 봄베이 고양이를 선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사회적인 성격이므로 가정에서 키우기에 완벽하다. 특히 아이나 다른 반려동물이 있다면 더 그렇다. 신기하게도 봄베이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보다 다른 개들과 더 잘 어울린다는 게 밝혀졌는데, 어쩌면 개와 비슷한 성격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심지어는 개처럼 산책하는 것을 좋아한다! 가슴줄을 채우고 긴 산책을 시켜보라. 물론 너무 피곤하게 해서는 안 되는데, 아무리 장난꾸러기라고 해도 아주 활동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건강 및 키우기
소음에 취약하므로 조용한 곳에서 키우도록 한다. 청각이 매우 발달해서 별것 아닌 듯한 소리도 봄베이 고양이에게는 천둥소리처럼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봄베이 고양이를 키울 때 주의할 점은 다른 고양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먹이는 주의해야 하는데 음식을 향한 일종의 불안과 집착을 보이며 눈에 보이는 건 다 먹어치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단을 조절하고 온종일 먹을 것을 가까이 두지 않는다. 또한, 시간을 정해 먹이를 주고 먹이의 품질이 좋을 것, 저지방이고 영양소가 풍부할 것을 숙지한다.
고양이를 사랑하지만 애교가 많고 사회성이 있는 고양이를 원한다면 봄베이 고양이는 최적의 고양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