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은 주인에 관해 어느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다

2018년 7월 15일
반려견은 당신의 집에 처음으로 들어온 순간부터, 당신의 말을 항상 잘 듣고, 당신을 응원하고, 도움의 손길을 주고 싶어 하는, 조건 없는 사랑을 주는 친구가 된다.

반려견은 주인에 관해 어느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다. 그리고 처음 강아지를 만난 순간에는 작은 강아지 한 마리가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존재로 자리잡을지 상상조차 못할 것이다.

몇 년 동안 함께 동고동락하면,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 무슨 일이 생겨도 함께 이겨나가는 동반자가 된다. 그래서 우리의 반려견은 다른 어떤 사람보다 우리에 대해 잘 알게 된다. 이것은 어떤 의미일까?

더 읽어보자: 개의 의사 표현: 개는 괜찮다는 표시를 어떻게 할까?

누구보다 주인에 관해 많이 알고 있는 반려견

언제 산책을 하러 가자고 요청해야 하는지 정확히 안다

표정이 어떻든,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개는 언제 산책을 요구해야 하는지, 언제 만져달라고 할지, 언제 간식을 달라고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나면, 당신의 겉모습, 몸짓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언제 당신에게 다가가야 하는지 안다.

당신이 슬퍼하면 웃는 표정을 해도 슬픔을 알아차린다

당신은 직장에서 끔찍한 하루를 보냈지만 충직한 반려견 친구에게 슬픈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 당신이 슬퍼하면, 반려견도 슬퍼하니까, 활짝 웃으며 집으로 들어서는 당신이다. 이것으로 반려견을 속였다고 생각하는가? 절대 아니다!

반려견은 당신이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웃음 속에 감추어진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차린다. 반려견은 그 누구보다 당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알아차리기 때문에 속이기 힘들다.

당신이 화가 났을 때는 다가오지 않는다

화난 감정을 숨기고, 대화를 나누지 않더라도, 당신이 화가 났음을 알아차린다. 당신도 반려견이 눈치챘다는 사실을 금방 인지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반려견이 당신에게 접근하지 않고, 불러도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지금 당신에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당신에게 접근하지 않는 편이 낫겠다고 판단한다. 반려견은 언제나처럼 당신에게 공감하고, 당신을 사랑한다.

당신이 누군가를 싫어하면, 그것도 반려견이 알아차린다

당신의 반려견이 특정 이에게만 나쁜 행동을 하는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는가? 이런 경우에, 당신이 그 사람과 어떤 관계인지, 그 사람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연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당신의 모습이나 몸짓으로 누구를 싫어하는지 알아차린다. 당신에 대한 충성심, 우정, 사랑에 대한 표현으로, 반려견도 그 사람을 싫어한다. ‘당신에게 친구이면, 나에게도 친구이다’라는 구절을 기억하는가? 개도 이와 같은 생각을 한다.

더 읽어보자: 반려견이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5가지

임신하게 되면 반려견이 알아차린다

당신이 알기 전에도 반려견은 당신의 피부 냄새 변화를 인지하고 당신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안다. 아마 이때부터 당신의 반려견은 아기를 강렬하게 사랑하기 시작한다.

당신이 다른 개와 함께 있다가 오면 그것도 알아차릴 것이다

집에 오면 반려견이 당신의 냄새를 미친듯이 맡을 것이다. 배고파서 그런 게 아니라, 당신이 다른 개와 함께 있다가 온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개가 당신의 옷에 남긴 냄새뿐만 아니라, 그 개가 수컷인지 암컷인지, 무엇을 먹었는지까지도 알아차린다. 당신이 다른 개와 바람피우는 것을 반려견이 싫어한다.

당신이 아플 때도 반려견이 알아차린다

반려견은 주인에 관해 어느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다

냄새 변화만으로 개는 주인에게 질병이 생겼는지 알아 차린다. 반려견이 당신 신체의 일부의 냄새를 지속해서 맡으면, 그의 본능을 믿고 의사를 만나보기를 권한다. 잃을 것은 없고, 얻는 것은 아주 많을 것이다.

당신에게 포옹이 필요한 시기도 알아차린다

개의 강력한 특징 중 하나가 감정이입이다. 당신이 포옹이 필요한 시점을 알아차릴 뿐만 아니라 다가가 포옹을 해준다. 아마도 당신에게 이렇게 특별한 조건 없는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당신의 개가 다른 누구보다 당신을 더 잘 안다는 말이 아직도 의심스러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