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개들은 우리의 발 위에 앉기를 좋아할까?
하루 중 최고의 시간이 돌아왔다. 밤이다. 텔레비전 앞에 앉아 편히 쉴 시간이다. 그런데 반려견이 어디로 가느냐면 당신 발을 향해 간다! 그런데 개들은 왜 늘 그러는 걸까? 추울 때는 끝내준다는 걸 인정해야겠지만, 더울 때는 별로 유쾌한 일이 아니다. 왜 개들은 우리의 발 위에 앉기를 좋아할까?
소파에서 우리 발 위에 앉는 것으로 족하지 않고 침대에서까지 그런다면 더욱 불편해진다. 인터넷에서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침대를 찾으려고 가격을 비교해가며 시간을 들이고, 반려동물 용품점에서 침대를 사고. 이게 다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개는 우리 발 곁에서 잠을 청하니 말이다!
개들이 우리 발 옆에서 자려는 데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 뭐가 그리 좋은 걸까? 이번 글에서는 이 주제를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왜 개들은 발 위에 앉기를 좋아할까?
이 ‘버릇’은 다양한 이유에서 생겨난다. 그중 일부는 동물병원 내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개들이 우리 발 위에 앉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당신을 사랑한다
동물은 인간처럼 복잡하지 않다. 개가 우리 발 옆에 앉거나 옆에서 자고 싶어 하는 이유는 우리를 사랑해서라는 단순한 이유일 수 있다.
반려견은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 얼굴을 보려고 집에 오기를 기다린다. 그리고 당신이 밤에 반려견과 편안히 텔레비전을 보는 순간을 고대하듯 개도 마찬가지다. 함께 꼭 붙어있고 싶어 하는 것이다.
안전하다고 느낀다
반려견이 불안정하거나 겁이 아주 많을 수 있다. 실제로, 우리 발 위에서 자는 습관은 강아지나 갓 입양 온 개들에게서 흔히 보인다. 이런 개들은 우리의 보호와 보호받는다는 느낌을 구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성견이 되어서도 겁이 많은 개는 아주 흔한 경우가 아니기 때문이다. 검진을 받는 편이 마음 편할 것이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발 옆에서 자는 행위 말고도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걸을 때 다리에 착 달라붙어 걷거나 집에서 당신 곁을 떠나는 법이 없다거나 집을 나설 때 구슬프게 우는 증상 등이 있다.
지배하려는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반려견이 원하는 걸 다 하도록 허락해 왔기 때문에 주인보다 우위에 있다고 느끼는 것일 수 있다. 발 위에 앉는 행위는 자기가 당신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말하는 방식일 수 있다.
만일 여기 해당한다고 생각된다면, 위계질서를 다잡고 이런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복종하는 법을 가르치고 곁에는 있을 수 있지만 절대 위에는 있지 못하게 가르친다. 이미 성견이라면 이 과정은 쉽지 않겠으나, 사랑과 인내와 근성으로 성공할 것이다.
당신이 반려견의 전부다
강아지를 입양하는 순간부터 당신은 강아지의 가족이고 집이고 세계고 강아지의 모든 것이 된다. 우리 발 옆이 아니라면 반려견은 따로 어디서 자고 싶어 하겠는가?
이처럼 간단하다. 이는 반려견이 소속감을 느끼는 방식이며 가능한 한 당신과 가까이 있고 싶다고 말하는 것이며 자기를 사랑해 주는 존재를 느끼고 또 그 존재에게 자기의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질투하는 것일 수 있다
만일 반려견이 한 번도 발 옆에서 잔 적이 없는데 갑자기 그럴 때, 일상에서 무언가 바뀐 게 없는지 살펴보라. 예를 들어, 새 반려동물을 집에 들였을 때 그럴 수 있다. 고양이든 햄스터든 다른 개든 상관없다. 물론 다른 개일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해지겠지만 말이다.
어쩌면 싱글이던 당신이 커플이 되었다거나 결혼했다거나 아이가 생겼을 수 있다. 이런 변화가 생겼다면 반려견은 발 옆에서 자기 시작할 수 있다. 이는 분명히 질투에 의한 것이다.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어떻게 행동 교정을 받을 수 있을지 상담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