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더 이상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세계 인구의 대다수가 고기 먹는 것을 중단한다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실 인류가 지구에 등장한 이후 기후 변화는 인류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였다. 만약 사람들이 더 이상 고기를 안 먹는다면 기후 변화 문제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왜 그럴까?
육식과 환경오염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들이 먹는 음식은 지구의 생태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만약 사람들이 더 이상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주의 식단으로 전환한다면, 인간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하는 환경운동가들이 많다. 가축을 기르는 과정에서 온실 효과를 가져오는 엄청난 양의 가스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가축이 생산하는 온실 효과로 인한 가스 배출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는 것을 보증한다는 연구가 있다. 그러나 미국 환경보호국은 3.9%를 에너지, 운송 또는 기타 산업의 생산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본다.
이 오류는 2006년 국제식량농업기구(FAO)의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육류 생산이 운송 부문보다 기후변화에 더 해롭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사실 FAO는 이런 잘못된 정보를 발표한 것을 인정했다.
발생된 것은 가축의 모든 처리 단계를 고려했으며 여기에는 교통, 인프라, 급식이 포함되었다. 이는 운송 효과를 평가할 때 발생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더 이상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육류의 생산은 식물 생산보다 환경에 상당히 더 해로울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상당한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미국의 모든 사람이 육식을 중단한다면, 배출량은 2.6%만 감소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연구들이 있다.
우리는 환경에 훨씬 적은 영향을 미치면서 비슷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지구의 많은 면적이 농작물을 재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실제로 FAO는 이 땅의 70%가 방목에만 좋다고 경고하고 있다.
식단은 어떨까?
결국 우리는 어떤 식단이 환경에 가장 좋은지 알아내야 한다. 계절에 따라 지역 생산물을 소비해야 하는가, 아니면 지구를 존중하는 방식의 생산물을 소비해야 하는가? 때때로 현지에서 기른 고기를 먹는 지중해식 식단이 지속 가능한가? 아니면 반대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가져온 아보카도나 콩 같은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더 나은가?
의심할 여지 없이, 환경을 집중적으로 착취하는 방식의 식단은 환경에 해롭다. 그러나 더 이상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해결책이 나온다는 생각으로 자신을 속이지 말자. 환경 문제는 단순한 해결책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