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2019년 3월 20일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함께 찾아보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종이 포스터를 제작해서 붙이는 방법도 있다.

애견인들이 살면서 겪는 매우 힘든 경험 중 하나는 키우던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일 것이다. 반려동물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정신을 차릴 수 없게 된다. 어찌할 바를 모르겠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생각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일단 마음을 진정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차분히 실행해보도록 하자.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이렇게 하자!

소셜 미디어의 기적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소셜 미디어에 잃어버린 동물의 사진을 올리는 것이다. 특히 거주 지역 중심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매우 많은 지역 사람들이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고, 어쩌면 그 중에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본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판매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나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 또한 좋은 선택이다. 이러한 사이트에 길 잃은 동물을 찾아 주인에게 데려다 주는 일도 종종 있다. 또는 길 잃은 반려동물을 어딘가에서 보고 해당 사이트에 그 동물을 본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제보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 찾고 있는 반려동물일 수도 있다!

소중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즉시 찾으러 나가지 않고 인터넷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은 사실 쉽게 떠오르지 않는 생각이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잃어버린 동물을 찾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여행 중에 사라진 개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밖으로 나가서 주변을 찾아본다

반려동물이 멀리 가지 않았을 수도 있다, 특히 집을 나간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주변을 둘러보고, 가능하다면 친구나 가족의 도움을 구해 좀 더 먼 곳까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잃어버린 반려동물이 고양이라면 모든 모퉁이들을 다 살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차량 아랫부분을 자세히 살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곳이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의 이름을 부르며, 좋아하는 간식을 챙겨서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관련 기관에 신고를 한다

앞에서 설명한 모든 방법들을 다 동원해도 전혀 찾을 수가 없다면, 지역에 등록해 놓은 동물 기록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 기록지에 도움을 주는 기관의 연락처가 적혀있다. 이들은 해당 지역의 모든 수의사에게 연락을 하게 된다. 누군가 길 잃은 동물을 찾는 경우, 해당 기관으로 데려다 줄 수도 있다.

이번 단계는 반려동물의 마이크로칩 정보, 예를 들어 주인이 연락처와 주소 등을 제대로 최신 정보로 관리해야 하는 것의 필요성을 알게 된다. 길 잃은 동물을 찾은 사람은 마이크로칩에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인에게 연락을 취할 것이기 때문이다.

경찰에 신고를 한다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찰서로 간다. 발견한 동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가 빈번하므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 일단 지역 경찰서에 알리는 것이 좋다. 또한, 누군가 반려동물을 데리고 올 경우를 대비해서 연락처를 남겨둔다.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한데, 특히 잃어버린 반려견이 매우 비싼 견종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누군가 판매를 목적으로 훔쳐갔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의 법의 처벌을 받는 범죄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가출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관계 기관에 알린다

경비원, 수의사, 지역 동물 보호소에 반려동물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린다. 동물을 돌보는 기관이나 임시 보호소 또한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사람들이 자주 찾아가는 장소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역 동물 보호소는 꼭 확인해야 하는 장소이다. 그 이유는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사람들이 이런 곳에 동물을 데려오는 것은 물론, 동물 보호소 직원들이 야외 근무 중 잃어버린 동물을 찾는 일에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그 사실을 널리 알려야 한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는 이웃 사람, 이웃 지역, 이웃 상가들에 알린다. 그러면 이들이 길에서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하고 연락을 취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진을 보여주거나 사진을 여러 장 들고 가서 사진을 남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찾고 있는 동물을 좀 더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단지를 붙인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사진, 기본 정보, 발견 시 연락할 주인의 연락처가 담긴 전단지를 만들어서 붙인다. 가능하다면 상금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찾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는 순종 혈통의 반려견인 경우, 훔쳤던 사람이 전단지를 보고 죄책감에 다시 돌려줄 수도 있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최선을 다해서, 가능한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 최선을 다한다면 꼭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행운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