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애견인들이 살면서 겪는 매우 힘든 경험 중 하나는 키우던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일 것이다. 반려동물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정신을 차릴 수 없게 된다. 어찌할 바를 모르겠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생각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일단 마음을 진정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차분히 실행해보도록 하자.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이렇게 하자!
소셜 미디어의 기적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소셜 미디어에 잃어버린 동물의 사진을 올리는 것이다. 특히 거주 지역 중심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매우 많은 지역 사람들이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고, 어쩌면 그 중에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본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판매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나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 또한 좋은 선택이다. 이러한 사이트에 길 잃은 동물을 찾아 주인에게 데려다 주는 일도 종종 있다. 또는 길 잃은 반려동물을 어딘가에서 보고 해당 사이트에 그 동물을 본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제보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 찾고 있는 반려동물일 수도 있다!
소중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즉시 찾으러 나가지 않고 인터넷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은 사실 쉽게 떠오르지 않는 생각이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잃어버린 동물을 찾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여행 중에 사라진 개
밖으로 나가서 주변을 찾아본다
반려동물이 멀리 가지 않았을 수도 있다, 특히 집을 나간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주변을 둘러보고, 가능하다면 친구나 가족의 도움을 구해 좀 더 먼 곳까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잃어버린 반려동물이 고양이라면 모든 모퉁이들을 다 살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차량 아랫부분을 자세히 살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곳이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의 이름을 부르며, 좋아하는 간식을 챙겨서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관련 기관에 신고를 한다
앞에서 설명한 모든 방법들을 다 동원해도 전혀 찾을 수가 없다면, 지역에 등록해 놓은 동물 기록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 기록지에 도움을 주는 기관의 연락처가 적혀있다. 이들은 해당 지역의 모든 수의사에게 연락을 하게 된다. 누군가 길 잃은 동물을 찾는 경우, 해당 기관으로 데려다 줄 수도 있다.
이번 단계는 반려동물의 마이크로칩 정보, 예를 들어 주인이 연락처와 주소 등을 제대로 최신 정보로 관리해야 하는 것의 필요성을 알게 된다. 길 잃은 동물을 찾은 사람은 마이크로칩에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주인에게 연락을 취할 것이기 때문이다.
경찰에 신고를 한다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찰서로 간다. 발견한 동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가 빈번하므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 일단 지역 경찰서에 알리는 것이 좋다. 또한, 누군가 반려동물을 데리고 올 경우를 대비해서 연락처를 남겨둔다.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한데, 특히 잃어버린 반려견이 매우 비싼 견종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누군가 판매를 목적으로 훔쳐갔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의 법의 처벌을 받는 범죄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가출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관계 기관에 알린다
경비원, 수의사, 지역 동물 보호소에 반려동물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린다. 동물을 돌보는 기관이나 임시 보호소 또한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사람들이 자주 찾아가는 장소이다.
지역 동물 보호소는 꼭 확인해야 하는 장소이다. 그 이유는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한 사람들이 이런 곳에 동물을 데려오는 것은 물론, 동물 보호소 직원들이 야외 근무 중 잃어버린 동물을 찾는 일에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그 사실을 널리 알려야 한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는 이웃 사람, 이웃 지역, 이웃 상가들에 알린다. 그러면 이들이 길에서 길 잃은 동물을 발견하고 연락을 취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진을 보여주거나 사진을 여러 장 들고 가서 사진을 남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찾고 있는 동물을 좀 더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단지를 붙인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사진, 기본 정보, 발견 시 연락할 주인의 연락처가 담긴 전단지를 만들어서 붙인다. 가능하다면 상금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찾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는 순종 혈통의 반려견인 경우, 훔쳤던 사람이 전단지를 보고 죄책감에 다시 돌려줄 수도 있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면 최선을 다해서, 가능한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 최선을 다한다면 꼭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행운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