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견이 주변에 있을 때의 행동 방침
길거리에서 유기견을 만나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이 유기견들 중에 일부는 집을 잃어버렸을 수도 있지만 이들의 대부분이 버려진 개들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유기견이 주변에 있을 때의 행동 방침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외면하지 않기
당신이 해야 할 가장 첫 번째는 무관심으로 일관하지 않는 것이다. 그 개들은 버려진 개이거나 길을 잃은 개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다시 말하자면, 극도로 정신적인 충격을 주는 사건을 경험했던 개들이다.
이 개들은 두려움에 휩싸여 있으며 배고프고 목마를 것이다. 또한 차량에 충돌할 가능성이나 여러 종류의 공격과 같은 수많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능하다면 그 개를 잘 돌봐 주자. 그럴 수 없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인을 부르거나 동물 보호소나 구조 단체에 연락을 취하도록 하자. 유기견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 개들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은 최악이다.
길거리에서 유기견과 마주쳤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자세히 알아보자.
길에서 유기견을 발견했을 때 행동 방침
개에게 다가가기 전에 다음 사항을 확인하자.
- 공격적이지 않은지 살핀다.
- 아프거나 상처가 입었는지 확인한다. 만약 고통이나 불편함을 겪는다면 폭력적으로 변할지도 모른다.
만약 위의 사항에 해당된다면, 동물 보호소나 동물 보관소에 바로 연락한다. 그러나, 만약 개가 평온해 보인다면 신뢰를 얻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조심스럽게 접근을 시도해도 괜찮다.
다음과 같이 해 보자.
- 개를 향해 아주 느리게 걷는다.
-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피한다.
- 부드럽고 애정이 담긴 목소리로 말을 걸어본다.
- 먹을 것이 있다면 주되 거리는 유지한다. 신선한 물을 줘도 된다.
개가 이름표를 지니고 있는 지 살펴본다
개가 당신을 신뢰하기 시작한다고 느꼈다면 부드럽게 쓰다듬어도 된다. 이렇게 하려면 손바닥을 펴고 뻗은 후 개가 냄새를 맡도록 해라. 만약 그 개가 편안해 보인다면 안아줘도 되고 즉흥적으로 만든 끈을 달아줘도 된다. 만약 이름표가 있다면 주인에게 연락을 하자.
어쨌든 좋은 방법은 가장 가까운 동물 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이다. 그곳에서 개가 몸 안에 마이크로칩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봐줄 것이다. 한편 수의사에게 그 개의 전반적인 건강검진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아라.
만약 개의 소재를 확인할 수 없다면 주인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라. 그러므로 거리 한복판이나 지역 가게들에 포스터를 붙이거나 개의 사진을 SNS에 포스팅하는 캠페인을 열어 주인을 찾아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입양하거나 새로운 주인을 찾아주기
만약 개 주인이 즉시 나타나지 않는다면, 혹은 개가 주인이 없다면 당신이 길거리에서 구조한 이 털 달린 친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문제가 남는다. 선택권은 다양할 수 있다.
- 그 개를 입양한다.
- 개가 당신과 잠깐 동안만 함께 지내도록 해주거나 영구적으로 머물 곳을 찾는 동안에 잠깐 머물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지인에게 부탁한다.
- 그 개를 동물 보호소나 보관소에 데려다 준다.
다른 대안은 해당 관청에 알리거나 직접 지방 동물 보관소에 개를 돌봐 달라고 연락을 취하는 것이다.
입양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 가끔은 센터에 오게 된 동물들이 오랫동안 주인을 찾지 못하면 얼마가지 않아 안락사를 당하는 위험에 처하기도 하니 말이다.
다행히도 이런 상황은 변화하고 있다. 마드리드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 유기견을 안락사시키는 것을 금지한다. 일부 법안으로 개선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지방 자치 단체들이 유기견을 적절히 돌보는지 확인하려면 시간이 걸릴 일이다.
모든 사람들이 반려 동물은 사용하고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기까지는 훨씬 더 오래 걸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