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개는 시골 개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도시 개는 시골 개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도시에서 태어나고, 도시로 입양된 개들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그리고 이것은 시골 개들은 경험하지 않는 것들이다.
반려견을 키울 생각이라면,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이 그러하듯, 개의 행동 역시 환경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묻는 공통된 질문이 하나 있다. 도시 개와 시골 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개들이 살아가는 환경
우선, 인간을 비롯한 다른 생명체들이 모두 그러하듯, 개의 생활 환경이 개의 적응력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알아야 한다. 도시 개와 시골 개는 그들이 일상을 살아가는 장소가 어디냐에 따라 결정된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들은 살아가는 환경에 따라 어떤 특징 같은 것을 가지게 된다. 삶의 속도가 훨씬 더 빠른 큰 도시 지역에서 사는 것은, 자연으로 둘러싸인 평화로운 장소에서 사는 것과는 다르다.
시골은 시골만의 삶의 속도를 가지고 있다. 초목으로 둘러싸인 환경 또한 사람들의 취침과 기상 시간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종류의 환경은 사람 뿐 아니라, 반려동물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도시 개는 시골 개와는 살아가는 장소의 다른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나타낸다. 도시에서 태어나거나 입양된 개들이, 시골 개들과 달리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하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산책
개들의 산책 습관을 분석해 본 결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시골에서 사는 개는 목줄이 없는 상태로 자유롭게 산책했다. 하지만, 이들은 주인 곁을 떠나는 일이 거의 없고, 주인의 곁에 머무르려 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도시 개는 산책을 할 때 주변을 뛰어다니지 못해 안달이 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바로 도시 개들이 자주 실종되는 이유이다. 이들은 함께 산책을 나온 사람과 시선을 유지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냄새
개들은 후각이 매우 발달해 있다. 하지만, 도시 개는 이러한 측면에서도 시골 개와의 차이점을 보인다. 이것은 그들이 냄새를 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 또는 예민함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 다만, 이들의 인내심과 집중력에서 나타나는 차이이다.
시골에서 자란 개들은 훨씬 더 인내심이 강하고, 충분히 시간을 들여 냄새를 찾아낸다. 이들은 냄새의 흔적과 신호를 따라가고, 특히 물건의 냄새를 맡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도시 개는 일반적으로 좀 더 쉬지 않고, 훈련받지 않은 한 인내심이 부족하다. 이들은 하나의 냄새를 맡은 다음, 급하게 다음 냄새를 맡는다.
건강
시골 개가 도시 개에 비해서 건강 문제를 덜 가지고 있다. 또한, 시골 개는 행동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더 적고, 일반적으로 더 건강하다.
삶의 질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시골 개가 도시 개에 비해서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리고, 이것은 매우 명백한 사실이라고 말한다. 그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생활 환경
시골 개는 자연적인 환경에서 살아가고, 갇혀 있는 생활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훨씬 넓은 공간을 누비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당연히, 도시에서 사는 반려견들은 자연적인 환경을 누리지 못한다. 도시의 집은 대부분 매우 밀폐되어 있고, 늘 똑같은 환경이다. 또한, 산책을 나가도, 대부분은 늘 같은 길을 왔다갔다 할 뿐이다. 특히, 힘이 넘치는 견종의 경우, 이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도시 개는 일상 속에서 정기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자주 산책을 데리고 나가면, 약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사람들과의 접촉
마지막으로, 사람들과의 접촉에 대한 부분이다. 시골 개들은 주인과 함께 하는 동안 또는 일상의 작업들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태도를 익히게 된다. 개는 인간의 좋은 반려동물이자, 언제나 인간을 위해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해온 동물이다. 이것이 바로 시골 개들이 훨씬 더 편안해 보이는 이유이다.
시골 개와 도시 개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이것 외에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그들은 언제나 인간에게 중요한 동반자였다. 그리고, 이들의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은 순전히 인간이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