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헤드 토끼에 관하여 알아보자

2019년 1월 23일
라이언 헤드 토끼는 다른 토끼들과 확연히 구분된다. 특히 다른 부위는 털이 짧은데 머리에만 길게 뻗은 털이 특징이다.

라이언 헤드라는 이름을 듣자마자 그 모습이 머리에 그려질 것이다. 그런데 라이언 헤드 토끼는 작은 크기와 순한 성격이 특징이다. 한 마리 입양하고 싶다면, 이번 글을 잘 읽어보자.

라이언 헤드 토끼의 역사와 특징

라이언 헤드(사자 머리) 토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몸의 다른 부위보다 길게 뻗은 털을 지닌 종으로, 다른 토끼들과 구분된다. 긴 머리털은 성년기에 이르면 아래로 처지며, 육 개월마다 털갈이를 하는데 그때마다 더 부드러운 털이 난다.

이중모인 종도 있고 단일모인 종도 있다. 털빛도 다양한데, 대부분 단일 색이거나 두 가지 색이 섞여 있다.

크기를 살펴보자면, 라이언 헤드 토끼는 무게가 약 2kg까지 나갈 수 있다. 귀는 길이가 7cm 정도로 작고 다부진 몸과 더불어 시선을 끈다. 다른 종보다 다리가 더 통통하고 눈 색깔은 붉은색, 푸른색, 회갈색이다.

라이언 헤드 토끼에 관하여 알아보자

라이언 헤드 토끼의 기원에 관해서는 벨지안 드워프 종과 스위스 폭스 종의 교배로 태어났다는 것 외에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벨기에와 영국산 드워프 종과도 관련이 있다. 그런데 성년기에 이르면서 특징인 갈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라이언 헤드 토끼를 공식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는 나라가 많다.

라이언 헤드 토끼 키우기와 먹이

반려동물을 키우기에 완벽한 환경(차분하고 사랑이 넘치는 환경)만 갖추어진다면, 라이언 헤드 토끼는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최고의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라이언 헤드 토끼를 건강하게 잘 키우려면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살펴보자.

1. 먹이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나이별로 알맞은 먹이의 종류와 양을 먹인다. 보통 무게 0.5kg당 토끼 전용 사료 1/8 컵 정도를 먹인다.

나머지 식단은 상추나 근대 등 신선한 이파리 채소로 보충해주어야 한다. 브로콜리는 칼슘이 풍부해서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토끼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라이언 헤드 토끼 키우기

매일 적은 양의 바나나, 사과, 당근을 ‘간식’으로 주어도 되며, 토끼장에 신선한 물이 부족한 법이 없어야 한다. 사람이 먹는 과자 등의 단 음식은 절대 주어서는 안 된다. 토끼의 몸은 당을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 토끼장

토끼장은 클수록 좋다. 집에 정원이 있다면 매일 잠깐씩 풀어두되, 여름의 한낮이나 겨울의 한밤중은 피해야 한다. 아파트에 산다면, 토끼가 무리 없이 움직일 정도의 크기는 되어야 한다. 또한, 음식 찌꺼기와 배설물을 치우고 토끼장을 청소하는 것을 잊지 말자.

3. 털

일주일에 한 번씩 빗질을 해주어야 털이며 특히 갈기가 엉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게다가 털을 삼켜서 고양이처럼 헤어볼을 형성하게 되는 것을 빗질로 방지할 수 있다. 목욕시킬 필요는 없고 토끼장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된다.

4. 이빨

이빨은 토끼들의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특히나 라이언 헤드 토끼의 이빨은 평생 자란다. 따라서 이빨을 갈아주어야 한다. 어떻게 할까? 원목이나 색상이 입혀지지 않은 판지 상자를 물어뜯게 하면 된다.

5. 동물병원

보통 적어도 일 년에 한 번은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한다. 수의사가 지시하는 대로 일정에 맞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질병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주의를 기울인다. 이를테면 체중 감소, 쇠약함, 촉촉한 턱, 충혈된 눈, 설사, 코 분비물 등이 있다.

라이언 헤드 토끼는 훌륭한 반려동물인 데다, 잘 키우면 행복하고 건강하게 10년까지도 살 수 있다.

  • Kovalik, M., Thoday, K. L., Eatwell, K., & van den Broek, A. H. M. (2012). Successful Treatment of Idiopathic Sebaceous Adenitis in a Lionhead Rabbit. Journal of Exotic Pet Medicine. https://doi.org/10.1053/j.jepm.2012.09.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