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가 날아다니는 이유

2019년 8월 5일
바퀴벌레는 그 자체로도 아주 나쁜데, 날아다니는 바퀴벌레라니?! 하지만 정말 실제로 날아다닐까? 오늘 이 소름끼치는 사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두가 자신이 용감하다고 이야기한다. 바퀴벌레가 날개를 펴고 방안을 날아다니는 일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바퀴벌레가 왜 그리고 어떻게 날아다니는지 알고 싶은가? 이 글에서 그 비밀을 폭로할 예정이다! 바퀴벌레가 날아다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바퀴벌레의 신체적 특징

왜 바퀴벌레가 가끔 날아다니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바퀴벌레의 신체적 특징에 대해 조금 배워보아야 한다.

바퀴벌레를 정의하는 신체적 특징은 몸의 모양이다. 평평하고, 끝은 중앙보다 좁다. 어떤 종류의 바퀴벌레는 4인치 이상에 달하기도 있지만, 몸의 모양은 같다.

몸의 색깔은, 검은색 또는 갈색으로 어둡다. 외골격은 부드럽고 흉곽이 잘 발달하여 있다. 뒷다리는 일종의 보호용 ‘가시’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머리 쪽에는 두 개의 긴 더듬이와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다.

날아다니는 바퀴벌레

바퀴벌레의 씹는 입은 모든 종류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게 해준다. 깨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심지어 이빨로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

바퀴벌레는 어떻게 날아다니는 걸까?

바퀴벌레에게는 날개가 있지만, 이상하게도 날기 위해 날개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바퀴벌레는 두 쌍의 날개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쌍은 앞날개라고 불리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왼쪽 날개가 오른쪽 날개 위에 놓인다. 두 번째 쌍의 날개는 첫 번째 쌍 아래에 있으며, 필요할 때 나온다.

사실, 바퀴벌레는 실제로 날지 않는다. 통제되지 않는 방식으로 활주하는 것뿐이다! 보통 겁을 먹었을 때 날개를 펴고, 도망치기 위해 날려고 한다.

여러분을 공격하기 위해 일부러 날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은 수직으로 날기 때문에 조종할 수가 없다.

비행하는 동안, 각 날개는 숫자 8 모양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앞으로만 날 수 있다. 게다가, 이들의 뇌에는 새처럼 비행 지표가 없다. 그러므로 공기 중에 있을 때 균형이나 감각 수용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바퀴벌레가 날아다니는 이유

어떤 종류의 바퀴벌레가 날아다닐까?

비록 모든 바퀴벌레가 날개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가 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공격당하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 날 수 있는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수리남 바퀴벌레

길이는 약 1인치 정도로, 수컷만 날 수 있고, 짧은 거리만 날 수 있다. 검은색이며, 나무를 먹고, 초목을 쑥대밭으로 만든다!

2. 호주 바퀴벌레

이 바퀴벌레 종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으며, 주로 열대 기후 지역에 많다. 다 큰 바퀴벌레의 경우 길이가 1인치 이상으로, 가슴에 노란색 반점을 가지고 있다.

3. 블라텔라 아사히나이 바퀴벌레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이 바퀴벌레는 게르마닉 블라토데아종과 유사하다. 길이는 약 0.8인치 정도로, 연한 갈색을 띤다.

4. 페리플라네타 풀리기노사 (미국 바퀴벌레)

미국의 남동부에 서식하는 이 바퀴벌레는 길이가 약 1.6인치에 달한다. 비교적 잘 “날아다닐” 수 있는 바퀴벌레의 몇 안 되는 종 중 하나이다. 페리플라네타는 적갈색을 띤다.

5. 쿠바 바퀴벌레

이 바퀴벌레는 쿠바의 섬뿐만 아니라, 카리브해와 미국 마이애미, 텍사스주에서도 발견된다. 암컷은 1.6인치 수컷은 0.6인치로 암컷이 비교적 더 크고, 둘 다 녹색이나 노란색을 띤다.

6. 메갈로블라타 바퀴벌레

이 바퀴벌레는 바퀴벌레과에 속하는 진짜 비행 전문가다. 날개를 폈을 때, 날개 너비는 0.8인치에 달한다. 날개폭은 날갯짓을 쉴 때는 절반이다. 본래는 중남미에서 온 바퀴벌레이다.

7. 로봅테라 바퀴벌레

이 종은 색깔이 짙은 갈색으로, 날개가 더 가벼우며 꽤 잘 날아다닐 수 있다. 그러나 암컷은 날개가 매우 작기 때문에, 수컷만이 날 수 있다. 이 종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종 중 하나이다.

자, 이제 여러분은 바퀴벌레가 정확하게 날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어떤 종들은 다른 종에 비해 날아다니는 능력이 더 높다는 것을 알았다. 다음번에 한 마리가 날개를 펴고 여러분을 향해 활주하는 것을 보면 겁먹지 않도록 하자!

 

Pérez, J. R. (1989). La cucaracha vector de agentes patogenos. Bol Of Sanit Pa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