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품종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다. 학대와 유기로 인해 가장 많이 입양된 개 품종이다. 이 품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의 역사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아주 오래된 개 품종이다. 워렌 하운즈처럼 고대 이집트 개에서 유래 한 것으로 추정되며 스페인에서는 2 세기 경부터 그레이하운드 기록이 있다. 실제로 그레이하운드와 동일한 체격과 행동을하는 개를 묘사하는 사냥에 관한 로마 조약이 있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가 가장 번성했던 레콩키스타(Reconquista) 시대에는 토끼를 사냥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레이하운드의 사냥터는 스페인의 대평원으로 토끼가 많이 서식했고, 이전에는 농업에 사용되었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오늘날에도 계속 토끼 사냥에 사용된다. 사냥 시즌이 끝나면 대다수가 버려졌고, 유기견 보호소에서 가장 흔한 품종이 되었다. 동시에, 가장 많이 입양되는 품종 중 하나이다. 그들은 사냥개 역할뿐 아니라 반려동물로서도 훌륭하다.
신체적 특성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의 전체 골격은 전력질주를 위해 개발되었다. 몸은 가볍고, 강하며, 키는 크고, 몸매는 날씬하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의 키는 50 ~ 70cm이고 체중이 15 ~ 18kg이다. 비슷한 키를 가진 품종 대부분은 체중이 적어도 3배 이상 더 나간다.
이 개는 다리가 길고 가늘며, 가슴은 비교적 넓고, 배와 허리는 매우 얇고 매끈하다. 또한, 등은 약간 아치형으로 굽었고, 꼬리는 길고 가늘며, 끝으로 갈수록 더 가늘어진다.
머리도 가늘고 길며, 삼각형 모양의 작은 귀가 옆이나 뒤로 떨어진다. 얼굴을 바라보면, 머리의 양쪽에 작지만 활기차고 초롱초롱한 눈이 있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의 털은 짧고, 거칠고, 두꺼우며,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통 어두운 색의 얼룩무늬 모양이 많다. 탄색, 계피색, 갈색, 노란색, 검은색 또는 흰색 일 수도 있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머리가 크고, 수염과 눈썹이 풍성하다. 털이 짧은 변종만큼 일반적이지는 않다.
행동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를 사냥개로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이들은 매우 차분하고 정답다. 많은 에너지 소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하루에 세 번의 산책만으로 충분하다. 실제로,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를 입양하는 사람은 그들이 얼마나 게으른지 알고 자주 놀란다. 하루 대부분은 잠을 잔다.
사물을 쫓는 게임은 사냥 본능을 없앨 수 있다. 따라서, 공이나 스틱을 던지면 해로울 수 있다. 개들은 매우 민감하며 이런 게임에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성격은 아주 소심하지만, 주변 사람들과 매우 가까워진다. 그러므로 이들은 낯선 사람을 정말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 품종의 대부분은 유기견이다. 자연스러운 수줍음과 함께 약간의 외상 경험을 겪었을지 모른다. 그래서 꽤 겁을 잘 먹는다.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를 입양한 가족은 개 조련사를 방문하면 회복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개별 치료법을 사용하면 탄력 있고 강한 그레이하운드는 나쁜 경험을 극복할 수 있다.
수의학 관리
스패니쉬 그레이하운드는 유전 질병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것이 수의사에게 정기검진은 받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정기검진뿐 아니라 예방접종도 필요하다.
그레이하운드(greyhounds)는 고관절이형성증을 앓지 않는다. 엉덩이나 꼬리의 이형성증은 개에서 꽤 일반적이다. 그러나 그레이하운드는 매우 날씬해서 이런 질병의 위험이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보통 대형견들이 겪는 다른 질병에 관해서도 경시하라는 말은 아니다.
사냥개에 관해서는, 기생충 치료를 위해 수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진드기와 벼룩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파편, 돌 또는 붙어있을 수 있는 기타 물건이 있는지 발과 귀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