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대규모 이동
자연계에는 매우 놀라운 현상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대규모 이동 현상이다. 동물들이 좀 더 나은 기후와 음식을 찾아 대양과 대륙을 넘어 이동하는 것이다. 이는 진정으로 존경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지구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대규모 이동 중 몇 가지 사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동물과 가장 대규모로 함께 이동하는 동물을 소개할 것이다.
동물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대규모 이동
새는 완벽한 여행자
조류는 이동의 어려움이나 이동 거리를 고려할 때 가장 놀라운 이동을 감행하는 동물이다.
더 읽어보기: 비행하면서 잠을 자는 새
그중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극제비 갈매기(Sterna paradisaea)이다. 이들은 동물 중 가장 장거리를 이동하는 동물로 기록되어 있다. 이 작은 새의 무게는 고작 99그램 가량이고 무려 7만 km가 넘는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극제비 갈매기는 남극 대륙에서 이동을 시작한다. 이동하는 중 아프리카와 남미 지역을 지나쳐 최종 목적지인 북극에 도착한다. 이들의 긴 여정은 며칠이 걸리는데 이때 극제비 갈매기들은 음식 섭취를 위해 잠시 멈추기도 한다.
놀라운 대규모 이동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큰뒷부리도요(Limosa lapponica)를 빼놓을 수 없다. 이 새는 중간에 단 한번도 멈추지 않고 엄청난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자료에 의하면 알래스카에서 뉴질랜드까지 11만 km가 넘는 거리를 한번도 멈추지 않고 이동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들은 현재 알려진 조류 중 한번에 가장 긴 거리를 이동하는 동물이다.
해양 대규모 이동
해양 이동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가장 먼저 다루어야 할 동물은 당연히 정어리(Sardinops sagax)이다. 이들은 지구상 동물 중 가장 대규모 이동을 감행하는 동물이다. 아프리카의 영양이나 누(Connochaetes sp)의 이주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
정어리의 여정은 1500 km가 넘는다. 이 엄청난 규모의 물고기 무리는 행렬의 길이가 9 km을 넘고 수심 28-59미터에서 이동한다. 이동하는 정어리떼는 그 규모가 너무 커서 경비행기나 보트를 타고 가면서도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쉽게 짐작할 수 있듯 이 엄청난 정어리떼는 수많은 포식자들을 불러들인다. 그로 인래 많은 수의 포식자가 떼로 몰려드는 피딩 프렌지(feeding frenzy)라는 생물학적 현상이 벌어진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혹등 고래(Megaptera novaeangliae)의 이주이다. 이 동물은 포유류 중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남극에서 코스타리카까지 왕복을 한다. 총 이동 길이를 따지면 약 16,000 km 가량을 헤엄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커다란 날개를 가진 곤충, 잠자리의 모든 것
곤충의 이동
곤충계에서 가장 장거리를 이동하는 동물은 제주왕나빗과의 나비(Monarch butterfly, Danaus plexippus)이다. 매년 여름이 되면 멕시코를 떠나 캐나다 숲속까지 거의 4,800 km 이상을 이동한다.
제주왕나빗과 나비 중에는 심지어 대서양 횡단을 감행하는 종류도 있다. 이들은 유럽이나 스페인의 몇몇 지역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최장 거리를 이동하는 곤충은 잠자리이다. 특히, 된장 잠자리(클로브 스키머, Pantala flavescens)는 대양을 건너는 비행이 가능하다. 공기의 흐름과 강한 바람을 이용해서 약 14,000 km를 이동할 수 있다.
동물 세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매우 놀라운 이동 현상들은 이 글에서 다룬 것뿐만이 아니다. 직접 한 번 관찰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Buden, D. W. (2010). Pantala flavescens (Insecta: Odonata) rides west winds into ngulu atoll, micronesia: Evidence of seasonality and wind-assisted dispersal. Pacific Science, 64(1), 14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