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체계적으로 돌보는 법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사료를 떨어뜨리거나 위생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체계적으로 돌보는 법

마지막 업데이트: 20 5월, 2019

어항에 물고기를 기르면서부터 동물에 대한 사랑이 시작됐을지도 모른다. 기니피그에서 반려묘 입양까지 이어지면서 이젠 집이 동물로 꽉 찼는가?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돌보려면 보호자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 몇 가지 비법을 소개한다.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돌보기 위한 필수 사항

반려동물 숫자와 관계없이 보호자가 항상 지켜야 할 필수 사항이 있다. 보호하는 동물 숫자만큼 신경 써야 할 것이 많기는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돌보기 위한 필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먹이

반려동물의 종과 상관없이 보호자가 책임을 지고 먹이를 줘야 하는데 종마다 적정 섭취량과 필수 영양분이 다르다.

깨끗한 물을 주기도 반려동물 보호자의 필수 사항이다. 물고기나 거북이는 수조 속에 적절한 온도의 깨끗한 물을 넣어줘야 한다.

위생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위생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반려동물의 삶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불쾌한 냄새가 진동한다면 이웃에게 폐가 된다.

여러 반려동물을 목욕

개, 고양이, 기니피그, 토끼 등은 목욕, 양치질, 털과 발톱 다듬기 등이 필수다. 반면 물고기, 뱀, 거북이, 이구아나 같은 동물은 수조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줘야 한다.

반려동물용품 관리하기

사료 그릇, 방석, 장난감, 담요 등의 반려동물용품을 항상 깨끗하고 파손된 곳 없이 관리해야만 병균으로 오염되거나 반려동물이 다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과 산책하기

동물을 우리에만 가둘 수는 없다. 반려견은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만 고양이, 토끼와 같은 동물은 실내 산책만으로도 보호자와 교감까지 할 수 있다.

여러 반려동물을 산책

여러 마리의 반려동물과 체계적으로 사는 방법

동물에 대한 사랑이 넘쳐 반려동물 수가 늘어났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다음 방법을 참고해보자.

조금 더 일찍 일어나기

10분만 더 일찍 일어난다면 여러 반려동물을 빠짐없이 돌볼 수 있다. 먹이와 물을 갈아주고 고양이 화장실을 치우고 개를 산책과 물고기 먹이 주기 등 하루 일과표를 짜서 충실하게 지키자.

여러 마리 반려동물을 위해 일정 짜기

일과표를 짜지 않으면 분명히 먹이를 안 주거나 우리 청소를 깜박할 테니 할 일을 적어두자. 매일 시간을 정해서 하면 더 체계적이다.

이삼일에 한 번씩 할 일과 주중에 할 일 목록도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반려견 목욕처럼 매달 할 일을 쓴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면 습관이 돼서 잊어버리는 일이 줄어든다.

쇼핑 목록 만들기

반려동물 먹이는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구비해둬야 한다. 쇼핑할 때는 목록을 작성해서 늘 충분한 양을 구매한다. 예를 들어 기니피그를 키운다면 과일과 야채 먹이를 사서 미리 잘라두고 냉동실에 얼려두면 힘들 때나 시간이 없을 때 효율적이다.

체계적으로 일과를 짜고 차근차근 목록을 지워 나가다 보면 아무리 많은 반려동물을 키워도 문제될 일이 없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