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
개의 나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개의 생물학적 나이를 알아야 하며, 그로부터 사람 나이로 환산할 수 있다. 이 계산법이 중요한 이유는 주인이 무언가 결정해야 할 때 실제 개의 나이를 기준으로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는 중성화 수술이나 식단 같은 것이 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이 계산법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다.
문제는 개의 생물학적 나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을 때 일어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사항을 숙지하고 있으면 대략적인 반려견의 나이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 이빨
- 크기
- 털 상태
- 눈
이빨
말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이빨을 살펴보는 관행은 말 전문가들과 거래업자들 사이에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치열을 보고 대략적인 나이를 알 수 있다. 그런데, 개의 경우에는 어떨까.
이빨 검사를 하는 것은 개의 나이를 알기 위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개들은 생후 8주가 되기까지 젖니가 모두 나오게 되고, 7개월이 될 때면 이제 완전한 영구치를 지니게 된다.
만약 강아지의 영구치가 전부 다 나왔고 얼룩 없이 하얗게 보인다면, 강아지는 한 살 반에서 두 살이리라 짐작하는 게 일반적이다.
두 살이 지나고부터는 이빨이 누렇게 되기 시작하며 치석이 쌓이는 게 티가 나게 된다. 세 살에서 다섯 살 사이에는 앞니가 닳은 게 확연히 눈에 보이게 된다.
다섯 살 이후로 개의 이빨에는 어느 정도의 치석이 쌓이게 되며 쌓인 치석은 잇몸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염증이 생기면 잇몸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된다.
개의 이빨 상태는 나이를 알려주는 척도이다. 그러나, 반려견의 나이를 추정하는 데 방해를 놓는 요인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견종이나 물어뜯는 습관 등이 이빨 상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글도 참고하자: 강아지에게 당근이 좋은 이유
크기
만약 강아지가 계속 크고 있다면 아직 두 살이 넘지 않은 것으로 본다. 그러나, 소형견들은 한 살이 될 때면 이미 성장이 끝난다는 것을 알려둘 필요가 있겠다. 대형견과 초대형견들은 두 살까지 계속 자란다.
근육
잘 잡힌 근육은 젊음을 나타낸다. 이 시기에 개의 활동량이 많기 때문이다. 늙은 개의 경우에는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난다. 뼈가 더 두드러져 보이거나 더 뚱뚱해지는데, 뚱뚱한 경우에는 식단과 운동량 역시 영향을 미친다.
털
젊은 시기에 개의 털은 더 가늘고 부드럽다. 나이 든 개의 털은 더 거칠고, 기름지고 굵다. 성견의 경우, 주둥이 근처에 흰 털이 나는 일이 흔하다.
숫자 계산
지금까지 본 것처럼, 반려견의 나이를 환산하려면 개의 생물학적 나이부터 알아야 한다. 또 개의 나이가 두 살 미만이면 환산할 수 없다. 개의 실제 나이를 알려면 생물학적 나이에서 두 살을 빼고 그 결과에 4를 곱해야 한다. 4로 곱한 다음에는 21을 더한다. 그러면 환산된 개의 나이가 나오게 된다.
예를 들어보자. 개의 생물학적 나이가 10살이라면, 사람 나이로 환산된 나이는 53살이 된다. 계산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10 – 2= 8
8 x 4 = 32
32 + 21 = 53
이러한 계산은 추측일뿐이라는 점을 일러두어야 하겠다. 이 계산법은 개의 크기를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완전히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
개의 나이를 환산하는 계산법은 대형견보다 소형견의 경우 더 신빙성이 있다. 예를 들어, 10살 된 그레이트데인은 그 품종을 고려했을 때 사람 나이 80살로 환산된다. 그러나, 앞의 계산법에 따르면 53살이라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중형견의 경우에는 이 계산법을 통하면 별다른 복잡함 없이 나이를 추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들로 나이를 계산하는 것 이외에, 누구도 전문가보다 더 정확할 수 없다. 수의사는 완전한 신체검사를 통해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 이미지 출처: Jeff 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