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을까?

2019년 3월 8일
만약 고양이에게 음식과 물이 있다면, 주인이 없이 며칠 동안은 괜찮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고양이를 매우 독립적인 동물로 생각할지라도, 고양이들을 집에 혼자 두는 것은 고양이의 정신 건강에 해로울지도 모른다.

고양이는 매우 독립적인 동물이고, 많은 주인은 고양이를 아무런 문제 없이 며칠 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양이는 관심이 필요하고, 외로움은 그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 그렇다면, 고양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는 걸까? 계속해서 읽고 확인해 보자!

고양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을까?

모든 고양이는 독특하고, 자신만의 성격과 몸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질문에 대한 보편적인 해답은 없다. 모든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보살핌이 있지만,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두기 전에 여러분의 고양이가 특별히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수의사들은 보통 1~2일이 고양이가 “건강하게 혼자 지낼 수 있는 최대기간”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고양이가 집에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나이, 건강, 크기, 품종, 훈련 등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여러분이 없는 동안 고양이가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 놓았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늙은 고양이나 새끼 고양이는 지속적인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너무 오래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이들의 건강은 매우 약하므로, 여러분의 관심은 그들의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고양이가 집에 혼자 있을 때 행동 문제를 예방하고 혼자서도 잘 지낼 수 있도록 고양이를 훈련해야 한다.

고양이를 집에 혼자 남겨두는 시간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고양이는 음식과 물이 충분하기만 하면 주인 없이 며칠을 살 수 있지만, 그것이 고양이 건강에 좋다는 뜻은 아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입양할 때, 고양이의 정신적, 육체적 발달에 좋은 환경을 제공해야 할 책임도 함께 가져가는 것이다. 고양이는 좋은 삶의 질을 갖추기 위해, 단순히 음식과 물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하는 지능이 높은 사회적 동물이다.

고양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을까?

다 자란 고양이들은 모두 집에 혼자 있을 수 있을까?

고양이의 성격은 그들의 나이만큼이나 중요하다. 어떤 고양이들은 좀 더 독립적이어서 주인이 떠나도 신경 쓰지 않는다.

다른 고양이들은 더 다정하고 사교적이며, 자신의 주인에게 매우 애착을 갖게 된다. 만약 그들이 너무 오랫동안 혼자라면, 스트레스를 받고, 긴장하며, 슬퍼하고, 불안해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일으키거나 그들의 식욕과 습성을 바꿀 수 있다.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두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혼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고양이들은 대개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게 되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지 않다. 운동하지 않는 비활동적인 일상은 비만과 다른 관련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들이 건강한 환경을 갖추지 못하면 마음의 자극을 제대로 받지 못해, 스트레스와 권태와 관련한 행동 변화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고양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집에 혼자 둘 수 있을까?

안전하게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두고 떠나는 방법

  1. 어릴 적부터의 훈련: 어떤 고양이든 자신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쏟고 혼자 있는 것을 감당할 수 있다. 하지만 인내심이 필요할 것이고, 긍정 강화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처음으로 당신과 함께 살게 되었을 때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자극적인 환경: 자극되는 환경을 고양이에게 제공하는 것은 고양이가 마음과 몸을 운동하기 위해 중요하다. 또한 그들이 건강한 몸무게와 안정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많은 고양이가 밖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그들의 에너지를 소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고양이가 활동적이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긁는 막대기, (상호의)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들을 가졌는지 확인하자.
  4. 집에 필요한 물품을 갖춘다. 고양이를 하루나 이틀 집에 혼자 두려면 필요한 물품을 집에 준비해 놓아야 한다. 고양이들이 잘 먹고 건강할 수 있도록 여러 끼의 음식과 물그릇을 꺼내 두자.
  5. 자동 식량 배급기 또한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고양이에게 먼저 사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기계가 있어서는 안 되는 곳에서 작동하지 않도록 두 개 이상의 배변 상자를 남겨 두어야 한다.
  6. 고양이 보모: 여행하고 싶은데 고양이를 데리고 갈 수 없다면, 그 고양이를 돌봐줄 사람을 두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가족이나 친구에게 부탁할 수도 있지만, 전문가를 고용해서 돌보게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