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사람들의 가장 좋은 친구인 이유
“사람들의 가장 좋은 친구” 라는 말을 들으면, 그 즉시 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임을 알 것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 이런 얘기가 왜 사실인지 이유가 밝혀졌다. 개와 함께 사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준다. 그중 몇 가지를 알아보자.
반려견과 함께 사는 것의 이점
개와 함께 지내는 것은 아주 많은 방식으로 당신의 정서적∙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개를 기르는 어린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더 행복하고 질병에 걸릴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오늘은 어린이와 어른, 여자와 남자 등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개를 기르는 것의 유익한 점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 외로움에 도움이 된다. 혼자 사는 이들에게 개를 기르는 것은 최고의 대안이다. 텅빈 집에 돌아오지 않아도 될 것이며 애정과 ‘미소’를 담아 최고의 기분으로 당신을 반겨주는 누군가가 항상 있을 것이다.
- 질병을 예방한다. 개들은 거리에 나가서 박테리아나 다른 세균을 달고 다닌다. 우리가 개와 같은 짐승들과 함께 살면 그들에 점차적으로 면역이 된다. 개를 키우면 천식을 개선시켜줄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을 산책시켜야 하는 운동 덕분에 심장병 발병의 위험도 낮을 수 있다.
- 우리의 신체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개를 기르는 것은 우리를 강제적으로라도 활동하게 이끌며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가 안밖으로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반려동물의 존재가 인간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밝혀졌다. 예를 들면 잘 알려진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https://www.affinity-petcare.com/en)가 강조하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는 개가 우리 인생에 가져온 수많은 이점들에 대해 하루 종일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이점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암을 감지하는 인간의 가장 좋은 친구
몇몇의 보건 연구 법인이 합동 연구를 진행했다. 매도캔 반려견 훈련 클럽∙미스터독스 반려견 치료 및 보조 협회가 Cartagena의 산타 루시아 병원 비뇨기과 서비스와 무리아 서비스 보건 영역에 도움을 주었던 것이다.
이 연구에서 남자들에게만 나타나는 매우 흔하고 치명적인 전립선 암을 개가 감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
그들은 후각을 통해 암을 감지한다. 모두가 아는 사실처럼 개는 놀랍도록 뛰어난 후각을 가졌다. 개들은 마음속에 냄새를 저장할 수 있고 심지어 몇 년이 지나도록 기억할 수 있다.
이 경우 한 그룹의 개가 특정한 냄새를 구별하도록 훈련을 받았다. 연구진들은 그들에게 건강한 환자와 아픈 환자 모두를 포함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소변 샘플을 제시했다. 이 그룹의 개들은 질병의 87% 사례를 올바르게 진단했다.
이것은 수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던 질병을 막거나 발견하고 또한 예방할 수 있는 커다란 돌파구가 될 수도 있다.
연구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계속해서 더 정확한 결과와 수치를 연구할 예정이다. 연구자들은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감지할 수 있도록 다른 무리의 개들을 훈련시키기를 원한다. 생명을 살리기 위한 선행 연구를 계속하려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연구가 행해진 것은 처음이 아니다. 많은 연구에서 복잡한 테스트를 할 필요없이 개가 암을 진단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처럼 높은 통계적 수치가 나온 것은 처음이었다.
개가 사람들의 가장 좋은 친구라고 하지만 개들의 우리의 생명까지 살린다는 것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