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빗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마지막 업데이트: 23 10월, 2018

빗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일반적으로 개들은 너무 극심한 소리를 듣는 경우, 두려움을 느낀다. 천둥, 비, 심지어 무거운 물건이 땅에 떨어지는 소리는 그들을 겁먹게 할 수 있다. 개들이 매우 민감한 청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개들은 소리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개들이 소리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든, 두려움을 느끼든 확실한 것은 개들이 소리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 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빗소리가 개에게 영향을 끼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개는 폭풍이 왔을 때, 천둥과 번개 소리에 진심으로 두려움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또한, 빗소리가 개에게 영향을 끼치는 경우들도 있다.

빗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우리가 스스로에게 꼭 물어봐야 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 왜 비가 개를 그토록 겁먹게 하는 것일까?
  • 왜 비는 개의 청각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일단, 이 모든 것이 다 정상이라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비는 대부분의 개와 다른 반려동물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비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일상적인 날씨 현상이고, 심지어 날마다 비가 내리는 지역도 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비가 오는 것이 단순한 날씨 현상일 뿐, 전혀 위협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반려동물이 비에 더 빨리 익숙해질수록,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어떤 문제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나갔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빗소리가 개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개가 바다, 강 또는 냇가를 좋아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개들은 이러한 곳에 들어가 목욕하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산책 중 비가 오기 시작하면, 반려동물들은 이상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어떤 개들은 비를 맞으면, 폭력적이 되는 경우도 있다. 

빗소리가 개의 청각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만약 반려동물이 민감하거나, 불안 또는 겁이 많은 성격이라면, 그 영향이 더욱 심화된다. 이것은 개의 청각이 매우 예민하고,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와 같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소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예방

일단, 비가 자주 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반려동물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비가 자주 내리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조금씩 비가 내릴 때마다, 개가 비에 맞지 않도록 우산을 함께 쓰고 산책을 나갈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개는 빗소리에 조금씩 익숙해질 것이다.

개가 너무 불안해 하거나 겁을 먹는다면, 다른 방법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 중 하나는 비가 오더라도 반려견이 겁먹지 않고, 혼자 걸을 수 있도록, 충분히 자주 함께 산책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반려동물은 주인이 곁에서 자신을 지켜주고,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빗속에서 놀아주는 것 또한 개에게 용기를 줄 수 있다. 자신의 주인이 빗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는 경우, 반려동물은 비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물을 튀기고, 점프하고, 웃으며 달리기 등 이 모든 모습들은 반려동물에게 용기를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조금씩 개는 비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게 될 것이다.

불안감을 느끼고, 겁이 많은 개를 진정시키는 방법

겁이 많고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개를 진정 시키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이 방법들은 그리 어렵지도 않다. 다음의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빗소리3

  1. 음악: 겁 먹은 동물을 안정 시킬 때,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음악은 동물들에게 놀라운 효과를 보인다. 개가 진심으로 불안해 보인다면, 매력적인 연주곡을 들려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페로몬: 빗소리가 반려견의 청각에 심각할 정도로 영향을 주는 경우, 이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의사는 동물에게 페로몬을 처방해줄 수 있다. 이것은 높은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3. 게임: 비가 올 때마다 개와 함께 놀아주는 것 또한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개는 비를 즐거움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 단순한 생각의 연결이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
  4. 개 심리학자: 극도로 민감한 개들이 있다. 개 심리학자는 이러한 민감한 개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반려견이 비로 인해 불안해 한다면, 할 수 있는 최선은 개를 꾸짖는 것이 아니다.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약간의 인내심만 가진다면 반려견은 이 모든 난관을 이겨낼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반려견이 사랑을 받고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