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필드 육지거북의 보호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거북이는 인기 있는 반려동물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들의 행동이나 돌보는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여러 마리의 호스필드 육지거북을 키우거나 그들과 함께 다른 육지 동물을 키우는 것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이들 사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호스필드 육지거북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기본적인 정보들은 특히 그리스 거북과 같은 다른 육지 거북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호스필드 육지거북에 대한 몇 가지 정보
호스필드 육지거북은 아프간 거북(Agrionemys horsfieldii)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반려동물로 삼는 거북 중 가장 일반적인 종류이다. 그 이유는 이들이 유라시아 전반에 걸쳐 서식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른 거북이와 마찬가지로 수컷과 암컷 사이에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수컷이 일반적으로 몸집이 좀 더 작다.
하지만 이들만의 특징 몇 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배설강 구멍 사이의 거리, 모양, 등껍질의 곡선, 항문 갑 등 이다. 호스필드 육지거북의 성별을 구분하는 것이 이들을 같은 수조에서 여러 마리 키우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호스필드 육지거북의 번식:
다른 거북 종류와 마찬가지로 호스필드 육지거북은 변온동물이고 신체 활동을 위해 햇빛이 필요하다. 햇빛을 비롯한 여러 환경적 조건이 이 거북과 다른 파충류의 행동 문제를 진단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더 읽어보기: 거북을 돌보고 키우는 일
수조 환경은 번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동면 이후에만 짝짓기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수컷은 매우 강압적이고 이 종류의 거북들은 짝짓기 시즌에 매우 공격적이 될 수 있다.
다른 육지 거북처럼 호스필드 육지거북은 고립적인 동물이다. 물론 짝짓기를 위해 다른 거북이와 교류를 하기는 하지만 여러 마리의 호스필드 육지거북를 함께 키우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작은 수조에 함께 넣어둘 경우 영역 싸움을 벌일 수 있다(짝짓기 목적이 아닌 일반적인 영역 다툼).
테스투도(Testudo) 종인 거북이는 특히 영역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혼자 있어도 물건을 공격하거나 주인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주인에게도 공격성을 띌 수 있다.
여러 마리의 호스필드 육지거북 관리를 위한 조언
이국적인 동물들은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좀 더 키우기 쉬운 종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거북은 일반적으로 키우는 것이 쉬운 동물은 아니다. 거북이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싶다면 일단 넓은 야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러 마리의 거북이를 키울 생각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더 읽어보기: 거북의 나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실내에 수조를 둘 것이라면 한 마리만 키우는 것이 좋다. 여러 마리 호스필드 육지거북을 키울 생각이라면 다음의 방법들을 잘 기억해야 한다. 일단, 수컷 1마리와 암컷 1마리만 넣어서는 안 된다. 수컷 거북 1마리에 암컷 3마리를 함께 키우고 외부로 출입이 가능한 몇 미터 가량 되는 수조를 준비해야 한다.
문제 없이 제대로 여러 마리를 키우려면 중간에 칸을 만들 수 있는 수조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거북이의 물리적 그리고 시각적 접촉을 제한할 수 있다.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행동은 짝짓기 시즌에 보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과격한 암컷의 경우 수컷을 피하려고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고려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호스필드 육지거북 각각에게 수조를 마련해주고 때때로 거북이를 한 수조에 머물게 하되 평소에는 따로 지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까다로운 측면들이 바로 이국적 동물을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이 어렵다고 말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되려면 수의사를 비롯한 다른 전문가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세상에는 매우 다양한 거북 종류가 많이 있다. 하지만 호스필드 육지거북의 개체수는 불법 매매로 인해 감소하고 있다. 계속 이런 현상이 유지된다면 이들은 멸종 위기 종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