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키울 수 있을까?
2분
최근에는 사람들이 페럿(흰담비), 뱀, 그리고 다양한 이국적 동물을 반려동물로 들이고 있다.
다양한 동물들이 반려동물로서 사랑을 받고 있다. 반려동물이 개와 고양이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시대는 끝났다. 최근에는 사람들이 페럿(흰담비), 뱀, 그리고 다양한 이국적 동물을 반려동물로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삼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다. 반려동물로 고슴도치를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삼는 것이 가능할까?
고슴도치가 공처럼 몸을 둥글게 말고 있는 모습을 보고 귀엽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번 정도는 있을 것이다. 이들은 실제로 매우 사랑스럽고 성격 또한 반려동물로서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모든 반려동물이 그러하듯, 고슴도치 또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부터 고슴도치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적합한 반려동물인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아파트에서 키우기 좋은 반려동물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의 장점
- 차분한 성격: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키우는데 가장 좋은 장점 중 하나는 그들의 온순한 성격이다. 이 동물은 조용하고 달리거나 점프, 멈추지 않는 움직여야 하는(햄스터가 필요한 굴레바퀴처럼) 활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자신이 괜찮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고양이처럼 다소 가르릉 거리는 소리를 낼 수는 있다.
- 고슴도치는 많은 상호작용이 필요하지 않다: 이들은 보호자와 그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많은 관심을 원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집을 비우는 시간이 긴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한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혼자 집에 오랜 시간 있어도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 산책을 나갈 필요가 없다: 작은 우리면 충분하다. 운동을 시켜주기 위해 밖으로 외출을 할 필요도 없는데, 이들은 몸집이 작아서 자신의 우리 안에서도 충분히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나쁜 냄새가 없다: 앵무새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사람들은 매우 불쾌한 냄새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고슴도치는 그렇지 않다. 이들은 몸과 우리를 깨끗하게 유지해주기만 하면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고슴도치의 가시를 걱정하지만, 사실 이것은 케라틴으로 둘러싸인 속이 빈 털에 불과하다. 공격을 하기 전에 가시를 과시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애정을 가지고 대하는 보호자를 상대로 가시를 세워 공격을 하는 일은 거의 없다.
더 읽어보기: 함께 키울 수 없는 동물은 어떤 동물들일까?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의 단점
- 여러 마리를 함께 키우는 것이 불가능하다: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들일 때, 한 쌍을 입양해서 덜 외롭게 해주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동물에게 그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두 마리의 고슴도치가 함께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들은 매우 경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그 원인은 현재 알려진 것이 없다. 하지만 두 마리가 함께하면 이들은 한 마리가 죽을 때까지 서로 싸운다.
- 이 동물은 내내 우리 안에 가두어 둘 수 없다: 주로 우리 안에서 생활하지만 자주 밖으로 나와 집안을 돌아다니게 해주어야 한다. 이 말은 이들이 집안을 돌아다니며 어딘가에 배설을 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몸집이 작은 만큼 이들의 배설물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 고슴도치는 아이에게는 적합한 반려동물이 아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고슴도치는 차분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잘 견디지 못한다. 아이들은 아마도 고슴도치를 우리에서 꺼내 함께 놀고 싶어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그런 상황을 잘 견디지 못하므로 가시를 세우고 방어 자세를 취할 것이다.
- 전문 수의사를 찾아야 한다: 수의사가 모든 동물에 대해 다 잘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고슴도치는 이색 동물이고, 따라서 이색 동물의 건강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 수의사가 필요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정보는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입양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만약 한 마리를 입양한다면 절대로 헤어날 수 없는 고슴도치의 매력에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