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좋은 점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끊임없는 즐거움을 누리게 된다. 하지만 반려동물은 가족의 구성원이 되기 때문에, 그들을 돌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좋은 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반려동물은 가정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수천 년 동안, 개와 고양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간 삶의 일부가 되어왔다. 사냥이나 감시를 위해 이용되었을 수도 있지만, 절대 변하지 않는 사실이 있다. 몇몇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지 상관없이, 반려동물은 가족의 일부이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면 분명히 여러분의 일상을 익살스러운 행동으로 가득 채워 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마치 자식처럼 생각한다. 어떤 경우에는 거의 사실에 가깝다. 털북숭이 친구는 며칠간 그들에 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우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어떤 점이 구체적으로 좋을까?
우선, 반려동물은 각 가족 구성원의 삶의 모든 영역, 특히 신체적, 정서적 건강에 커다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준다.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좋은 점
당연한 것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반려동물을 갖는 것은 외로움을 덜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경우에는, 반려동물은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가족의 즐거움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늘 바쁜 사람들에게는 더욱더 그렇다.
반려동물, 특히 개들은 운동에서도 훌륭한 역할을 한다. 개는 끊임없이 운동하고 다른 개들과 어울려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함께 산책할 수 있는 고양이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고양이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1. 반려동물을 기르면 우정과 책임감도 기를 수 있다
뻔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사실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족들은 가족 전체의 요구를 더 존중하고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다.
모든 종류의 반려동물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장려하는데, 이는 아이들과 어른 모두의 창의력을 증가시킨다. 또한 아이들에게 있어, 공감 능력과 동료애와 같은 태도가 강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반려동물은 진정한 책임이 무엇인지 가르친다. 반려동물의 삶은 가족의 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가족은 동물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책임져야 한다.
2.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의 이점 중 하나는 그들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의 털북숭이 친구는 모든 사람에게 지속해서 행복을 전해주는 데 뛰어나다. 즉, 반려동물이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의 생성을 늘리는 자극이라는 뜻이다.
도파민은, 행복과의 연관성 이외에도 몸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골수는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도파민에 의존한다. 그러나 그 이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동물들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과 자주 상호작용한다. 이 상호작용은 반려동물의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며, 우리의 면역체계 역시 강화해준다. 특히 가정에 아이들이 있다면, 반려동물은 아이들이 더 나은 면역 체계와 질병에 대한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자라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가족 간 의사소통을 장려한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은 모든 가족이 동물을 돌보는 책임을 공유하게 한다. 따라서, 목욕을 시켜주고, 산책을 시키고, 먹이를 주는 등 여러 가지 활동에 있어 모든 가족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 간의 언어적 의사소통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가족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동물들은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것과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는 몸짓 신호와 동작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이는 온 가족이 이러한 신호를 이해하고 찾는 데 도움을 주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향상해 준다.
4. 신체와 재산을 보호한다
이는 단지 강도들이 집에 출입하는 것을 막는 것에만 해당하지 않는다. 동물은 인간이 감지할 수 없는 다른 것들을 감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은 때때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질병을 발견할 수 있다.
인터넷 덕분에, 오늘날은 반려동물이 인간의 생명을 구한 수천 가지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