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개고기 축제를 규탄한다
개고기에 관한 농담을 웃고 넘겼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잔인한 진실과 개고기를 정말 먹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웃을 일이 아니다. 2010년 시작된 중국의 개고기 축제가 있다. 그리고 동물 보호 단체는 해마다 그 축제를 중단하려고 노력한다.
중국의 개고기 축제
개고기를 먹는 것은 다른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만 살아오면서 생긴 마음의 벽 때문이라는 것이다. 반면에 개고기 식용이 잔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글은 논쟁의 어느 편에도 서지 않으며, 단지 동물 애호가들이 멈추려고 하는 중국의 개고기 축제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개고기 축제는 중국에서 2010년에 시작되었으며, 이 수혜를 받는 지역 레스토랑들은 중국의 문화 가치를 향상시키는 행사라고 말한다.
매년 여름, 천만에서 이천만 마리의 개를 희생시켜, 그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에게 제공한다. 또 그 지역의 방문자는 개고기를 먹기 위한 목적만으로 그 지역을 방문한다.
적어도 만 마리의 개가 광시 지역에서만 희생되었다. 대부분의 개는 다른 집에서 훔친 것이며, 최고가로 입찰한 사람이 맛볼 수 있도록 음식으로 제공하였다.
이 축제가 엄청난 논란을 불어 일으키자, 지방 정부는 노동자들의 출입을 금지하고 사건의 규모를 제한하였다.
그 축제에서는 동물을 어떻게 다루는가?
개고기를 거부하는 문화적 장벽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개고기를 항상 먹어왔고, 중국인에게는 그러한 문화 장벽이 없다. 그렇다면, 동물 애호가들이 중국의 개고기 축제를 금지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답은 간단하다. 동물이 당하는 학대 때문이다. 동물 애호가들은 개고기 축제가 단지 중국의 문화 성장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레스토랑 주인의 주머니를 채우려는 목적이 더 크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축제에서 다음 규칙을 무시한다.
학대의 증거
- 동물의 “여정”. 축제에서 사용되는 개는 작은 상자에 6-7마리의 개를 한번에 정어리처럼 엮어 운반된다. 운송 과정에서 먹이를 주거나 물을 주지도 않는다.
- 살아서 도착하는 개는 구타를 당한다. 몽둥이로 구타당한 개는 공포를 느끼고, 아드레날린이 증가한다. 레스토랑은 이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때문에 개고기가 더욱 풍미있어진다고 한다.
- 훔친 개. 수십 년 동안 중국인은 개고기를 먹어왔지만, 개를 반려견으로 사랑하는 중국인들도 많이 있다. 이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축제에 사용할 개고기가 부족해지면서, 개를 도난당하고, 개 주인은 자신의 친구를 잃어버리면서 문제가 시작되었다.
- 식품 규정의 부족. 개고기 축제에서 위생 조치가 거의 없어서 개고기를 먹는 모든 사람이 위험에 처한다. 동물 애호가들이 느끼기에 개가 살아있을때 뿐만 아니라 죽어서 까지도 심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동물 애호가들은 정부 당국자들의 목소리를 이용하여 축제가 즉시 중단되기를 원한다. 6월 20일을 중국에서 개고기나 고양이 고기를 안 먹는날로 지정할 것을 바란다. 과연 그들이 원하는바를 이룰 수 있을까? 아직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분명한 것은 이들이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