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전 고려할 사항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선택했다면 집에 들이기 전 많은 공부가 필수다. 파충류 전반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함께 살 예정인 종류에 관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전 고려할 사항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겠다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 파충류는 고양이, 개 또는 다른 포유류 반려동물과는 큰 차이가 있다. 다른 반려동물에게 ‘상식’처럼 적용되는 일이 파충류와는 전혀 상관없을 때가 많다.

그러므로 파충류의 습성 및 먹이 등에 관해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초보자는 잘못하면 파충류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도 있다.

파충류를 덥석 집에 데리고 오기 전에 책임감 있는 보호자로서 준비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또 믿을 만한 브리더에게 파충류를 분양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다음에서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전 고려할 사항을 이야기해보겠다.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전 전문 병원 검색하기

파충류는 이색 반려동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파충류 전문 병원에 가야만 필요한 검진을 받을 수가 있다.

일반 동물병원은 기본적인 검사와 진찰만 가능하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전문 병원을 알아두고 필요할 때 상담을 받는다.

철창 우리가 아닌 편안한 집 준비하기

철창 우리가 아닌 반려동물이 편히 지낼 수 있는 집을 마련한다. 편리한 이동을 위해 철창 우리나 이동장이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파충류가 탈출할 수도 있으니 제대로 된 사육장을 마련한다. 사육장에는 먹이, 물, 은신처, 보온 기구뿐만 아니라 식물도 필수다.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습도 조절

입원 중인 파충류 이미지 출처: ‘Medicine and Surgery’의 Chitty J. Topics

사육장 내 온도와 습도 조절

파충류는 냉혈동물로 대개 사육장 내 적외선 등 같은 보온 기구를 설치해야만 한다.

파충류 종류에 맞게 온도를 조절해줘야 하며 계절에 따라서도 적정 온도가 달라진다. 또한 습도 조절기도 반드시 갖춰야 하는데 파충류가 집에 오기 전 모든 준비를 마치도록 하자.

질병 확산 예방

국가 또는 지역별로 독성이 있는 파충류는 사육을 금하거나 허가를 받아야만 한다. 파충류는 동족은 물론 인간에게도 병을 옮길 수 있으니 이 점 역시 주의해야 한다.

파충류는 흔히 살모넬라 같은 병원균을 퍼뜨리니 반려동물은 물론 가족을 위해 철저하게 위생 관리를 하자.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전 기본 생물학 지식 공부하기

자연에 사는 파충류와 양서류 대부분은 날씨가 추워지면 겨울잠을 자듯 휴면기에 들어간다. 이는 적대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습성이라고 할 수 있다.

파충류의 짝을 맺어줄 계획이라면 휴면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일반 가정에서 휴면을 유도하는 일은 복잡할 수 있으니 기본적인 생물학 지식을 공부해야 한다.

파충류 먹이 습성 이해하기

처음 파충류를 키운다면 먹이를 먹는 습성과 종류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파충류 먹이네는 다루기 힘들거나 또 보기 힘든 먹이도 포함된다.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먹이 급여

어떤 파충류는 살아 있는 작은 동물을 먹이로 줘야 하며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위해 단백질 파우더를 급여할 수도 있다. 또 파충류가 먹다 남긴 사체를 치워주는 것도 보호자의 책임이다.

질 좋은 먹잇감을 급여하고 파충류의 정확한 식사량과 횟수를 파악한다. 개체마다 식사 시간이나 양이 다를 수 있으니 일반적인 규칙에 의존하지 않는다.

보통 사육하는 뱀은 쥐 종류를 즐겨 먹고 도마뱀은 곤충을 선호한다. 하지만 턱수염도마뱀은 곤충 외에 과일과 채소도 맛있게 먹으며 일부 이구아나류는 오직 채식만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arwick, C., Lambiris, A. J., Westwood, D., & Steedman, C. (2001). Reptile-related salmonellosis.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94(3), 124-126.
  • Warwick, C., Arena, P., Lindley, S., Jessop, M., & Steedman, C. (2013). Assessing reptile welfare using behavioural criteria. In Practice, 35(3), 123-13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