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적인 영장류, 파타스 원숭이의 특징
영장류 동물 그룹에는 전 세계의 생물 다양성이 담겨 있어서 들어 본 적도 없는 흥미로운 동물과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동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아프리카 영장류 가운데 가장 매혹적인 파타스 원숭이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파타스 원숭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하라 남부의 일부 국가에 서식하고 있으며 외모와 생명 활동이 매우 독특하다.
파타스 원숭이의 특징
다른 많은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파타스 원숭이는 높은 수준의 성적 이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수컷 파타스 원숭이는 암컷보다 훨씬 크다. 어떤 경우에는 그 크기가 두 배에 달하기도 한다.
다 자란 수컷의 평균 몸무게는 12.5킬로그램이고 길이는 70센티미터다. 반면 암컷은 평균 몸무게가 6.5킬로그램이고 파운드고 평균 길이는 48센티미터다.
파타스 원숭이는 특히 다른 영장류에 비해 팔다리가 매우 길다. 빠른 속도로 달리려면 긴 사지가 필요하며, 이 영장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한편, 색깔을 보면 그들은 뒤쪽이 붉고 앞쪽은 다양한 흰색 계열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수컷의 경우 커다란 콧수염을 가지고 있어 외모가 아주 흥미롭다.
매혹적인 영장류, 파타스 원숭이의 행동
파타스 원숭이는 육지에 거주하는 주행성 영장류다. 그들은 훌륭한 등반가이지만 보통 이 원숭이들을 지상에서 보는 경우가 많다.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된 도망 메커니즘은 달리기다. 가장 빠른 영장류이기 때문에 약삭빠르다는 평판을 얻었으며, 한편으로는 치타와 같은 포식자들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게 되었다.
파타스 원숭이 무리는 보통 약 20~50마리로 구성된다. 그들은 약 20평방마일의 공간 내에서 배회하는 경향이 있다. 파타스 원숭이 무리는 대개 한 명의 수컷과 많은 암컷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짝짓기를 하는 시기가 되면 더 많은 수컷이 무리에 합류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수컷이 여러 명인 무리도 있다.
이 영장류 종은 잡식성이며 아카시아 나무에 아주 의존한다. 그들은 이 나무의 거의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아카시아 나무는 그들 식단의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파타스 원숭이는 또한 새, 절지동물 및 일부 선인장 종류를 먹을 수 있다.
파타스 원숭이는 작은 앞니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부피가 크고 딱딱한 음식 대신 가능하다면 씨앗과 열매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파타스 원숭이의 서식지
파타스 원숭이는 정글에서 멀리 떨어진 건조한 지역에 주로 산다.
즉, 육지, 거대한 아카시아 사바나에 서식하고, 또한 때에 따라 반사막 지역에 서식하기도 한다. 파타스 원숭이는 해수면 주변에 서식하는 경향이 있지만 2킬로미터 이상에 서식하는 무리도 발견되었다.
이 영장류는 세네갈,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차드, 탄자니아, 수단, 콩고, 우간다 및 케냐 등의 특정 국가에 서식한다.
파타스 원숭이는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이 아니며,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은 이 종이 위험에 처했다고 간주하지 않는다. 다만 서식지의 손실로 인해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들은 농작물을 먹기 때문에 사냥이 많이 되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이들의 고기가 문둥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을 사냥한다. 하지만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특히 탄자니아에 서식하는 아종은 가장 위험하다. 그들의 전체 인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약 1/3이나 감소했다.
파타스 원숭이는 매혹적인 종이며 대부분의 사람이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동물 중 하나일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ll, K. R. (1966). Behaviour and ecology of the wild patas monkey, Erythrocebus patas, in Uganda. Journal of Zoology, 148(1), 1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