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적 안정부터 체력 향상을 돕는 반려견 운동
인간과 마찬가지로 반려견의 운동도 무척 중요하다. 심신 안정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활력 넘치는 삶을 사는 데 반려견 운동 역시 필수다.
반려견 삶의 질을 높이려면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매일 운동량을 채우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기본적인 건강 관리를 해주면서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일이 반려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겠다.
불안감 퇴치에 핵심인 반려견 운동
운동이 반려견의 불안감을 완화한다는 사실은 이미 과학적으로도 증명됐다. 보호자가 반려견 건강 관리에 신경 쓴다면 퇴근 후 문을 열었을 때 소파나 벽이 해체된 충격적인 장면을 볼 일은 없을 것이다.
운동과 심적 자극 부족은 반려견을 애정 결핍으로 만들며 결국 저지레 또는 파괴적인 행동의 원인이 된다.
노화를 늦추는 운동
두말할 것도 없이 적정량의 운동은 인간은 물론 개의 명민함을 향상하고 노화 관련 질환 유발율을 낮춘다.
반려견의 나이와 체력에 맞춰 운동한다. 노견의 활동성 유지도 중요하지만 과한 운동은 금물이다. 수의사와 상담하여 적합한 운동 방법과 시간을 정하자.
더 읽어보기: 반려견 우울증,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할까?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반려견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반려견의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도 기억하자. 운동은 관절을 지지하는 근육을 단련하는 동시에 관절 가동 범위를 넓혀줘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유대감을 강화하는 반려견 운동
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께 운동하면 당연히 정서적 유대감도 강화된다. 몸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운동을 보호자와 함께하면 긍정적인 유대감을 강화한다. 매일 걷기 같은 간단한 운동도 반려견의 정신과 심혈관계 건강 향상에 유익하다.
운동하면서 반려견의 발바닥에도 신경 쓰자. 해변을 뛰다 보면 조개껍질에 연약한 반려견 발바닥이 다칠 수 있으며 뙤약볕 아래에서 심하게 운동하면 심정지가 올 수 있다.
모든 반려견은 할 일이 필요하다
보호자는 반려견에게 할 일을 골라줘야 한다. 현재 반려견의 조상이 인간을 위해 사냥하거나 양 떼를 모는 등 여러 임무를 수행했던 것처럼 무언가 할 일이 필요하다.
반드시 사냥하러 나갈 필요는 없다. 반려견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 충분하다. 나이와 견종에 맞는 활동을 찾아주지 않으면 지나가는 사람을 보고 마구 짖기나 쓰레기통 뒤지기 같은 좋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운동신경이 뛰어난 견종
비만을 예방하는 반려견 운동
운동량이 충분한 반려견은 착하다. 반려견이 순종적이기를 바란다면 함께 여러 활동을 한다. 반려견과 시간을 보내며 새로운 놀이를 가르치면 유대감 형성은 물론 보호자 말에 귀 기울이는 네 발 친구를 얻게 된다.
올바른 사회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운동은 다른 개, 사람과 환경 자극에 노출될 기회이며 효과적인 사회화의 지름길이다.
동네를 가볍게 산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운동량을 채울 수 없다. 공원에서 다른 반려견 친구들과 어울리면 운동량은 물론 사회화 교육까지 할 수 있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odgson, S. (2010). Dog Tricks and Agility For Dummies. John Wiley & Sons.
- Farber, S. D. (2002). Sports Medicine for Dogs Part 1: Prevention of Inj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