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한 건강 문제 5가지
우리가 동물병원을 찾을 때는 예방 접종, 정기 검진, 기생충 제거, 이 세 가지 정도만 기대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반려동물도 아플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수의사들이 매일 직면하는,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한 건강 문제를 알아보려고 한다.
1.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한 위장 장애
구토나 설사 증세를 보여서 동물병원을 찾는 개나 고양이의 사례가 꽤 흔하다. 이런 증세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나 박테리아, 기생충, 진균, 원생동물 등 반려동물의 입을 통해 들어오는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는 게 일반적이다.
알다시피 개들은 집안에서나 밖에서나 뭐든 먹으려고 든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과 접촉을 피하도록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들을 알아보자. 반려동물의 건강과 관련해서는 예방이 언제나 최고의 치료법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2.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한 피부 질환
또 다른 흔한 질환으로는 피부 질환이 있다. 다음과 같은 증세를 보이며 동물병원을 찾는 사례가 흔하다.
- 피부염
- 탈모
- 가려움증
피부 질환 역시 원인이 다양하다. 다음은 몇 가지 예를 추린 것이다.
3. 간헐성 파행증
통증 때문에 다리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간헐성 파행증으로 동물병원을 찾는 사례 역시 흔하다. 이렇게 반려동물이 다리를 저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 부딪침
- 외상
- 혈관 부음
- 인대 퇴화
또한, 집 안과 밖에서 겪을 수 있는 사고 이외에도 과체중 역시 다리를 불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4.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이 불안정하다면 적절한 식단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이 너무 뚱뚱하거나 마를 수 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흔한 질환은 다음과 같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당뇨
- 부신 기능 부전
그밖에도 반려동물이 늙었다면 간이나 신장에도 손상이 올 수 있다.
5. 동물 원생 감염증
인간과 동물 사이에 전염될 수 있는 감염병 사례 역시 흔하다. 다음은 몇 가지 예를 추린 것이다.
좋은 식단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키는 데 한몫한다
언제나 예방이 최고의 치료법이므로, 반려동물이 아프지 않도록 수의사의 충고를 따라야 한다. 앞서 언급한 예방 접종과 기생충 제거와 정기 검진 외에도, 식단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중에 파는 사료든 가정식이든 반려동물이 먹는 음식은 질이 좋아야 하며 동물의 특징에 맞는 영양소를 충족해야 한다. 동물의 특징이란 나이, 크기, 신체 활동 등을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과하게 먹이는 일도 피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 비만은 결국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먹이는 정량을 주어야 하며 부족한 양을 주어서도 안 되는 등 식단에 신경을 써야 한다.
동물병원을 찾게 하는 또 다른 흔한 이유
반려묘나 반려견의 행동 문제 때문에 동물병원을 찾는 사례 역시 흔하다. 불안, 물건 망가뜨리기, 과하게 짖거나 야옹거리기 등의 문제가 있다.
정도는 심할 수도 약할 수도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수의사가 동물행동 교정가를 소개해줄 수 있다.
또 중성화 수술과 같은 중요한 사안에 관한 질문도 잊지 말자. 반려동물이 새끼를 낳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중성화라는 책임감 있는 결정으로 원하지 않는 교미를 피해야 할 것이다.